
인터넷에 올려진 동영상 UCC 10건 중 3건 이상이 자신의 '끼'를 소재로 한 작품인 것으로 조사됐다.
프리챌(www.freechal.com)에서 업로드 동영상 UCC 10만 건을 분석한 결과, 특기나 개성을 표현한 개인의 '끼'를 소재로 한 작품이 35%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생활 정보 및 노하우 19% △게임 16% △육아나 연애 등 가족 11% △애완동물 9% △기타 10% 순으로 조사됐다.
동영상을 주로 생산하는 사용자는 주로 10~20대로 자신의 끼와 능력을 마음껏 발산하고 외부로 표현하는 데 적극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 춤, 노래, 패러디 등 자신을 표현하는 동영상이 가장 많은 소재로 사용됐다.
이 외에 동영상 한 장면만으로도 시선을 끄는 애완동물이나 아기들의 모습 등도 동영상 UCC의 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프리챌 전략마케팅실 경한수 부장은 "동영상 UCC는 점차 자신의 생활을 기록으로 남기는 라이프 로그(Life Log)의 기능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앞으로 프리챌은 투워(2WAR), 큐로큐로(QroQro) 등 자사의 게임 콘텐츠와 동영상 UCC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목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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