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인공지능(AI)의 경쟁력은,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이는 ‘정보 처리 AI’를 넘어, ‘행동하는 AI’로의 진화를 의미한다고 미국의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최근 보도했다.현재의 AI는 텍스트와 영상 데이터에 기반한 ‘이론적 지식(Book smart)’에는…
삼성전자가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미래 신사업인 로봇 분야를 전면에 내세우고, 사장단 인사는 최소화하며 '성과 기반의 확대'와 '경영 안정'이라는 투트랙 전략을 펼쳤다.3일 데이터뉴스가 삼성전자의 임원 인사를 분석한 결과, 2026년 임원 승진 규모는 4년 만에 증가한 162명으로 집계됐다.임원 승진은 2021년 217명 이후 매년 줄어 2025년 139명까지 떨어졌지만, 올해 반…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게임기업 중 가장 높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수준을 보였다. 게임기업 중 유일하게 환경·사회·지배구조 영역 모두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2일 데이터뉴스가 ESG 평가 및 의결권자문기관인 한국ESG기준원의 2025년도 ESG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국내 게임사 중 카카오게임즈, 엔씨소프트, 컴투스, 크래프톤, 넷마블 등 5개 사가 종합 A등급을…
애플 최고경영자(CEO)인 팀 쿡(Tim Cook)은 회사 내 정해진 정년이 없다. 그는 아직 은퇴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하지만,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그의 후계자에 대한 논의가 급부상하고 있다. 애플이 인공지능(AI) 시대의 리더십으로 누구를 선택하느냐는, 미래 전략이 △‘디바이스’에 있는…
주요 게임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 규모와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매출의 30% 이상을 RD에 투입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1% 남짓에 불과한 기업도 있었다.28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16개 주요 게임기업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올해 1~3분기 연구개발비 합계는 1조715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
국내 주요 게임 기업의 현금이 1년 새 9000억 원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 하락, 인수합병(MA), 금융상품 투자 등이 원인으로 풀이된다.26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16개 주요 게임기업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올해 3분기 말 기준 이들 기업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하 현금) 합계는 3조6398억 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4조5197억…
KT가 올해 연구개발비를 크게 늘려 SK텔레콤보다 더 많은 돈을 연구개발(RD)에 쓴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SK텔레콤보다 매년 1000억~2000억 원 적은 연구개발비에 머물렀던 KT의 변신이 어떤 성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25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KT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 회사는 올해 1~3분기 RD에 2804억 원을 투입한 것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시장을 겨냥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으면서, 향후 수백조 규모의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25일 데이터뉴스가 취재를 종합한 결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AI 반도체 수요 급증에 대응해 반도체 경기 침체로 미뤄졌던 투자를 재개하고 규모를 확대했다.삼성전자는 최근 4개 전자 계열사(삼성디스…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의 재무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BM)이 근본적으로 변화해, 점점 반도체 회사를 닮아가고 있다. 인공지능(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천문학적 설비투자 때문이다.빅테크는 ‘저비용 고효율’의 과거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막대한 설비 투자가 필요한 ‘자본 집약적’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
네오위즈가 영업이익을 100% 이상 끌어올리며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잡는 기업으로 변신했다.24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공시된 네오위즈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이 기업은 올해 1~3분기 매출 3265억 원, 영업이익 553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17.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12.2% 상승했다. 네오위즈의 영업이익 증가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