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MZ세대 자산관리 증대 힘입어 온라인 고객자산 30조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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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증권(대표 박정림·김성현)은 최근 MZ세대의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온라인 고객자산 규모가 30조 원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1월 20조 원 돌파에 이어 약 9개월만에 다시 50% 성장한 결과다.

KB증권은 온라인 고객 자산 급증에 대해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투자에 대한 관심 증가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최근 증시 호황에 따라 개인고객의 증권투자 증가로 KB증권의 개인고객수는 2021년 9월 초 약 670만 명으로 2020년 9월 말 480만 명에 비해 약 40% 증가했다. 이 중 MZ세대의 개인고객수는 2020년 9월 말 128만 명에서 2021년 9월 초 211만 명으로 65% 급증했다.

또 2020년 4월부터 2021년 9월 현재까지 KB증권에서 신규 개설된 주식계좌는 273만 좌로, 이 중 약 48%인 131만 좌가 MZ세대의 신규계좌 개설로 나타났다. 

KB증권 측은 "과거에는 주식투자가 풍부한 여유자금을 가진 4050세대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보편적인 투자수단으로 자리 잡았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개인고객수와 신규계좌 개설 증가는 자연스럽게 온라인 고객 자산 규모 증가로 이어졌다. 2021년 9월 현재 MZ세대의 온라인 자산은 7조5000억 원으로, 전체 온라인 고객자산 규모 30조 원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월 MZ세대의 온라인 고객자산 규모 비중인 20% 대비 약 5% 증가한 수치로 MZ세대는 비교적 소액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한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또 MZ세대는 금융상품보다는 주식에 더 높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온라인 자산 중 대부분이 주식자산으로 구성돼 있으며, 금융상품 자산은 약 3100억 원 정도로 나타났다. 

주식자산 중 국내주식에 5조2000억 원, 해외주식에는 약 1조 원이 투자돼 있는데, 이는 MZ세대의 해외주식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국내주식은 4050세대와 마찬가지로 삼성전자, HMM, 카카오 등 우량주와 변동성이 높은 종목을 골고루 거래하는 모습을 보였다. 해외주식은 테슬라, 게임스톱, AMC엔터테인먼트 등 변동성이 높은 종목뿐 아니라 공매도 등의 이슈가 있었던 종목을 거래하며 민첩하게 반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는 주식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지만 금융상품에도 약 3100억 원 가량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상품별로 CMA 2400억 원, 펀드 266억 원, 채권 70억 원, ELS/DLS 60억 원 등으로 집계됐다.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CMA, RP, 상품 예수금 등 현금성 자산 비중이 높은데, 이는 향후 주식시장 상황에 따라 주식투자를 더 늘릴 여지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하우성 KB증권 마블랜드트라이브(M-able Land Tribe)장은 "KB증권은 투자의 세대교체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초보투자자들을 위한 MTS 마블 미니 공개, 해외주식 온라인 거래 수수료 0.07% 이벤트 진행 등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필요로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며 투자 트렌드를 선도하는 증권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