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 관련 자료 이미지 / 사진=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는 설문조사 결과,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이재명 의원이 당선된 것에 대해 성인남녀의 38.7%가 ‘더불어민주당 지지 우세 지역이어서’라고 답했다고 10일 밝혔다.
리서치 전문기업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는 지난 2일 대한민국 성인남녀 1932명을 대상으로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의 당선 이유에 대한 질문에 ‘더불어민주당 지지 우세 지역이어서’라는 응답이 38.7%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현 정권 견제론’이 21.5%, ‘주요 공약 우세’가 13.4%로 나타났다. 그 밖에 ▲지역 발전을 위한 경륜 우세(11.5%) ▲기타(2.5%) ▲잘 모르겠다(12.4%) 순으로 집계됐다.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 관련 자료 이미지 / 사진=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
김은혜 국민의힘 전 경기도지사 후보의 패배 요인에 대해서는 ‘현 정권 견제론’이라는 응답이 21.7%로 가장 많았다. ‘강용석 후보와의 단일화 실패(20.9%)’가 두 번째로 높았다. 이어 ▲공약 및 경륜 부족(19.4%) ▲재산 축소 신고 의혹(13.6%) ▲윤 대통령의 선거 개입 의혹(4.6%) ▲KT 부정 청탁 의혹(3.6%) ▲기타(2.2%) 순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 ‘잘 모르겠다’라는 답변이 13.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솔루션 연구·개발을 통해 리서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설문조사 전문기업이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