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5214억 원, 당기순이익 3029억 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각각 전년 대비 59.7%, 67.5% 하락했다.
지난해 4분기는 영업이익 1369억 원, 당기순이익 691억 원을 달성했다.
국내외 주식시장 부진 등으로 브로커리지 및 금융상품 수수료수익이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반면, 고객 관점의 차별적 상품 및 서비스 공급으로 고객자산이 증가했으며, 디지털 채널 강화 전략에 따라 디지털 채널 시장점유율은 확대됐다.
IB 부문은 금융시장 및 부동산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바탕으로 2022년 ECM, DCM 주관·인수 부문 리그테이블에서 업계 최상위권(Top-Tier)를 유지했다는 게 NH투자증권의 설명이다. 침체된 시장환경 하에 IB 수수료수지는 전분기보다 줄었다.
운용 부문은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및 헤지 전략,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전분기 손실을 만회하며 운용 이익을 기록했다. 특히 신용 리스크 관리를 위해 우량 국공채 중심으로 운용을 한 가운데, 국고 3년물 이상 채권금리가 하락함에 따라 채권운용손익이 전분기 대비 회복됐다.
NH투자증권은 향후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는 연금, 금융상품, OCIO 등 자산관리형 사업영역 강화를 통해 수익구조의 안정성을 높이고, 디지털 자산관리 및 모험자본 투자 영역 등에서 진행되는 규제변화에 선제적인 대응을 통한 수익원 다각화를 적극 모색해 어려운 금융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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