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앞두고 관련 아르바이트 정보가 풍성하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포털 알바로(www.albaro.com)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대목을 앞두고 아르바이트 고용이 크게 증가해 12월부터 1월 중순까지는 수능 끝난 고3 수험생, 방학 맞은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성수기라 할 수 있다.
▲ 판매·판촉 아르바이트 = 백화점, 대형 마트, 베이커리 등 주요 유통업체에서는 아르바이트 인력을 대거 채용하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완구, 케익 등을 판매·판촉 하는 단기 채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고자 하는 아르바이트생이라면 도전해볼 만하다.
티엠컴은 크리스마스 완구 판촉 행사에서 일할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한다. 자신이 지원한 할인매장에서 행사날짜에 맞춰 하루 8시간 정도 근무하면 된다. 급여는 일 5만원 선이며 1월 중순 경에 계좌로 일괄 지급된다. 오는 21일까지 이메일(yel-girl@hanmail.net)로 지원할 수 있다.
▲ 공연 및 영화관 아르바이트 = 볼거리가 풍성한 연말연시를 맞아 공연 및 영화관 아르바이트 채용도 증가하고 있다. 주로 티켓판매, 검표 등 진행보조 업무를 담당한다. 관련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사전경험을 쌓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무료관람까지 가능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롯데시네마 일산 라페스타관은 스텝으로 일할 아르바이트 인력을 뽑고 있다. 지원자격은 고졸 이상자로 1982년 이후 출생자이어야 한다. 졸업생 및 휴학생은 우대한다. 주 5일, 하루 6~7시간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해당 영화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당사 홈페이지(www.lottecinema.co.kr)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 연말정산 아르바이트 = 연말정산 시즌인 12월~1월 동안 채용이 이뤄지는 아르바이트도 있다. 연말정산과 관련된 전화상담 업무를 비롯해 정산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 발급, 서류검증 작업이 주 업무다. 연말 서류 발급량이 많은 금융권 기업이나 유통업체에서 주로 모집한다. 근무기간은 일반적으로 정산업무가 진행되는 12월 말부터 1월 중순까지다. 일급 4만원대 수준이다.
기아자동차는 연말정산 아르바이트생 모집을 진행한다. 연말정산 서류검토 업무를 담당하며 오는 27일부터 2008년 1월 10일까지 12일간 근무하게 된다. 22세~27세의 여성이면 지원 가능하다. 연말정산 경력자, 강남 일대 거주자는 우대한다. 보수는 일급 4만5천원이다. 접수 및 자세한 사항은 알바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휴먼풀은 본사에서 일할 아르바이트생을 채용한다. 연말정산 자료검토 및 입력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고졸 이상자면 지원할 수 있다. 연말정산 경험자는 우대한다. 급여는 일 4만5천원이며 2008년 1월 2일부터 10일간 근무하게 된다. 접수는 오는 24일까지 알바로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infinitro@naver.com)을 통해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송년회 및 연말행사 전화연락 아르바이트와 달력·다이어리 제작 아르바이트 등 연말연시에 할만한 이색적인 아르바이트 채용이 진행되고 있다.
커리어 김기태 대표는 "아르바이트를 구할 때는 무엇보다 근로기준법을 미리 알아두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새해부터 최저 임금이 3,770원으로 적용되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