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엔터프라이즈 협업 소프트웨어 ‘스윗(Swit)’을 서비스하는 스윗테크놀로지스(대표 이주환)는 업무효율화를 위한 기업의 성공적인 생성형 AI(Gen AI) 활용을 지원하고, 나아가 AI 기반 조직으로의 전환과 AX(AI Transformation) 실현을 돕는 워크 AI ‘스냅(Snap)’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스윗테크놀로지스의 스윗은 협업의 필수 기능인 메신저(Team Chat)와 업무관리(Task Management)는 물론 노코드 오토메이션, 목표 관리, 전자결재, 게스트 플러그인 등의 기능들을 기업 및 팀의 업무방식에 따라 커스터마이징해 조직의 업무 효율성과 투명성을 극대화한 협업 플랫폼(Work OS)이다. 현재 184개 국 4만3000여 개의 기업과 팀에 17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스냅은 스윗 플랫폼 내에서 업무 전반에 필요한 AI 활용을 적극 지원하는 ‘워크OS’에서 한층 진화한 ‘워크(Work) AI’ 솔루션이다. 스냅은 협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Q&A 챗봇(Chatbot)’ 기능을 포함해 채널, 프로젝트, 태스크(Task) 등 여러 협업 환경에 최적화된 B2B 전용 AI 기능을 제공한다.
단순 챗(Chat)을 뛰어넘는 태스크 GPT로서 AI 챗봇 기능(AI-powered Chat)과 더불어 AI 활용을 자동화로 지원하는 태스크(AI-powered Task) 기능까지 갖춘 국내 협업 소프트웨어다. 다양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을 활용해 Q&A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멀티 LLM Q&A, 메시지 내용, 이메일 등을 바로 태스크로 전환해주는 작업화, 안읽은 메시지와 업무의 업데이트 및 변경사항을 자동으로 요약해주는 업무 요약, 기술 설명서/연구 보고서/마케팅 자료/뉴스 기사 등 다양한 콘텐츠 생성에 활용할 수 있는 문서 작성, 해외 지사 혹은 파트너사와의 협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번역 등 협업에 특화된 AI기능들이 있다.
스냅의 중요한 특징은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기존 챗봇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몇 번에 걸쳐 원하는 답변을 얻을 때까지 명령어(프롬프트)를 반복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스냅에서는 프롬프트 숏컷 기능을 통해 클릭 몇 번 만으로 내가 원하는 글의 형태, 길이, 톤과 매너, 언어 등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과 AI 전환을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스냅은 사람, 도구, 작업을 하나의 허브로 통합하는 스윗 에코시스템 안에서 AI가 포괄적인 작업 맥락을 이해하고 사람처럼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상호 연결된 협업 환경에서 AI를 활용해 더 효율적으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기업은 디지털 전환과 함께 AI 기반 조직으로의 전환까지 달성할 수 있다.
개인 및 협업용 비서 역할을 하는 스냅은 모든 기능단위에서 오픈AI의 GPT 3.5, GPT 4.0뿐 아니라 메타의 라마(LLaMA), 업스테이지의 솔라(Solar) 등 멀티 LLM들을 지원한다. 이에 개인 유저들은 답변 결과를 LLM별로 비교해 활용할 수 있고, 자신들의 업무 성격과 특징에 따라 원하는 LLM을 선택할 수도 있다. 챗봇을 통해 생성된 답변은 또 다른 채널과 업무 카드에 공유 및 첨부해 단순 개인용 질의응답 상대가 아닌 협업의 맥락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
이주환 스윗테크놀로지스 대표는 “최근 AI 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 기업의 경쟁력과 지속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AI경쟁력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단일 LLM 종속, 비용 부담, 확장 운영에 따른 병목현상 등의 문제로 AI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스냅은 이러한 문제를 모두 해결하면서 동시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모르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스윗테크놀로지스가 지난 5년간 기업의 협업을 위해 노력해온 것처럼 앞으로도 기업이 AI 기반의 협업을 통해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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