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도와주고 비즈니스 지식 거래 사이트가 인기를 끌면서, 업무관련 서식은 물론, 법률·생활 관련 서식까지 지식 거래 사이트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
실제, 직장인을 위한 지식네트워크 비즈몬(www.bizmon.com)이 자사 사이트를 통해 거래된 각종 문서서식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 하반기 동안 총 8,420건의 서식이 판매되었으며, 이는 지난 상반기(2,728건)에 비해 무려 3배가 넘게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서식으로는 △이력서 양식이 전체 판매 서식의 24.4%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자기소개서 양식이 7.9%로 많았다.
이 외에도 △이혼서류가 2.9%로 판매순위 3위를 차지했으며, △재직증명서(2.1%) △경력증명서(2.0%) △영문이력서(1.8%) △전세·임대차 계약서(1.6%) 순으로 집계됐다.
비즈몬 조용우 과장은 "온라인 지식거래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면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회사 서식뿐만 아니라 세무회계나 생활법률에 관련된 문서 작성법과 지식을 찾는 이용자가 늘고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직장인 이직이 보편화 되면서 특색 있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양식을 찾는 직장인들과 구직자들이 많아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