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주요 인사 5명이 10월 10일(화) 오전 10시 전주대(총장 이남식)를 방문하여 이남식 총장의 영접을 받고, 첨단 교육기기 및 대학교육 현장을 견학하고, 캄보디아 대학과 교육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으며, 전북도를 방문하여 지자체의 산업현황 등을 살피고 산업분야의 협력을 넓혀 나가기로 하였다.
이번에 방문한 주요인사는 캄보디아 노동부차관이고 캄보이아국립기술대학 이사장인 H.E. Mr. PICH SOPHOAN, 캄보디아국립기술대학 총장인 H.E. Mr. BUN PHEARIN, 캄보디아 노동부 차관보인 H.E. Mr. LAOV HIM, 캄보디아 공수부대 소장(군고위층) H.E. Mr. CHAP PHEAKDEY, 캄보디아국립기술대학 공동 총장인 Mr. 김성철 박사(전주대 교수)등이다.
방문단은 10월 9일부터 13일까지 한국에 체류하면서 양 국간 교류 협력을 위해 노동부를 비롯한 정부부처 및 전북도(정무부지사)를 방문하여 상호 관심사에 대하여 의견을 나눌 예정이며, 시너지 비전을 비롯한 한국의 기업체 탐방, 전주대, 카이스트 등을 비롯한 대학방문, 서울교회 이종윤 목사를 비롯한 종교계 인사 등을 만나 양국간의 협력분야를 논의한다.
전주대는 2005년부터 캄보디아국립기술대학을 공동운영하였으며, 이는 교육시장 개방 시대에 교육의 역수출로 관심을 모았었다. 전주대는 이를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교육 수출은 물론, 기독대학으로써 해외선교에 혁혁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