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A/S 만족도는 LG싸이언이, A/S 경험률은 스카이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 조사 전문회사 마케팅인사이트(www.mkinsight.co.kr)가 휴대폰을 구입한 후 7~12개월동안 사용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A/S>에 대해 조사한 결과, 'LG싸이언'의 "A/S 만족도"가 1000점 만점에 683점으로 가장 높았다.
이어 '삼성 애니콜'이 670점으로 뒤를 이었으며, ▲스카이 640점 ▲에버 618점 ▲큐리텔 600점 ▲모토로라 587점 등의 순이었다.
지난 3월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LG싸이언'과 '삼성 애니콜'은 10점 내외 하락한 반면 '스카이', '에버', '큐리텔'은 30점 정도 향상해 감소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던 모토로라는 30점 정도의 하락을 보였는데, 이는 최근 증가한 A/S 서비스 수요와 제품 라이프 싸이클 끝자락에 있는 스타택과 미니모토의 품질문제 때문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분석됐다.
"A/S 경험률"에 대해서는 '스카이'가 33.8%로 가장 높아 4차례 연속 가장 높은 A/S 경험률을 보였다. 그 외에 ▲큐리텔 30.6% ▲LG싸이언 26.9% ▲삼성 애니콜 24.5% ▲모토로라 23.3%▲에버 22.1% 등의 순이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