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는 오는 1월 8일(월) 오후 2시 총장 접견실에서 공주대학교 김재현 총장과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 김진경 총장과 교육 및 연구 활동에 국제 협력 도모하고자 학술교류협정서를 체결한다.
이번 학술교류 협정 체결은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여 교직원 및 학생들에게 전문지식의 습득과 다양한 외국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중국 연변에 사는 한민족과의 교수, 학생 교류와 나아가 북한과의 학술교류를 성사시키고자 그 목적이 있다.
협정체결 추진 경위로는 공주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주최한 북한 교육문제 국제학술대회에 연변과기대 김진경 총장을 초청하였으며, 김재현 총장을 접견한 자리에서 양교간의 자매결연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양 대학간 협정체결은 교수 학술교류는 물론 단기 해외연수, 교직원 한민족 문화유적지 탐방, 학생교류 및 학점취득과 북한 대학기관과의 교류에 발판을 마련하는데 큰 효과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연변과학기술대학은 중국의 첫 번째 중외합작대학이며 13개국에서 온 300여명의 국외 교직원들이 가르치고 있으며, 9개국의 140여개 대학, 기관과 교류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한국, 중국, 미국의 20여개 대학과 200여명의 교환학생 교류를 비롯한 활발한 국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