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은행경영 10대이슈
금융산업 측면
1.은행자산운용 패턴의 변화방향은?
외환위기 이후 국내은행산업의 자산구조에 있어 은행계정 총자산대비 대출채권비중은 확대되었으나 유가증권 비중은 회사채 보유규모 감소 등으로 하락함
가계대출이 자산증가를 주도하면서 2001년 이후 가계대출 비중이 기업대출 비중을 상회함
은행자산운용의 주요한 특징은 대기업의 경우 직접금융이 늘어나고, 신규투자가 줄어드는 등 간접금융 수요감소로 원화대출금 대비 규모와 비중이 크게 축소되었고 중소기업은 외환위기 이후 중소기업 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대출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나 원화대출금 대비 비중은 하락하였다는 점임
한편 외환위기 이후 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 확대에 주력하면서 담보대출비중이 크게 높아져 신용대출 비중을 상회함
또한 2004년 이후 예금은행의 금리연동부 대출의 비중이 증가되어 왔으며 은행들의 유가증권 보유에 있어 회사채를 줄이는 대신 국채, 통안채 등 안전자산 위주로 운용해 왔다는 특징이 있음
향후 주택담보 대출에 대한 규제강화, 자본시장 활성화, 겸업화 및 개방화가 진행됨에 따라 은행권은 담보대출 보다는 신용대출, 대기업 대출보다는 중소기업 대출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
이에 따라 은행은 보다 차별화된 고객위험 분석을 통해 가계신용 및 중소기업대출을 확대하고 수익기반 다변화 차원에서 종합자산관리서비스 및 IB업무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음
2. 은행권의 주도권 경쟁, 2007년의 승부수는?
선도은행은 고객투자자들로부터의 높은 신뢰도와 함께 높은 주가, 강한 브랜드 파워 등 다양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음
이에 따라 은행간 주도권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특히 Big3 은행간 총자산 규모의 격차가 축소되고 있고, 업종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외국계 은행의 시장경쟁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금융주도권 경쟁은 범위를 확대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음
이러한 가운데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본시장 통합법 등을 포함해 국내외 제도와 정책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여 이에 부합한 경쟁력 있는 상품제조능력과 고객 세그먼트별 스피드 마케팅 능력이 필요
또한 은행, 증권, 보험, 자산운용업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른 역량, 겸업화 역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전략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
은행 Biz전략 측면
3. 은행자산 고성장세 지속될 수 있는가?
2006.9월말 현재 국내은행 자산규모는 1,233조원으로 한자리수 성장에 머문 2004년과 2005년에 비해 전년동기대비 11.0%의 고성장을 달성함
이와 같은 높은 자산성장은 주택담보대출과 중소기업 대출 증대에 기인한 바 큼
2007년 은행권 자산성장은 시장여건 악화에 따른 원화대출 증가세 둔화로 고성장세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나, 대출시장에서 은행들의 시장점유율 경쟁은 지속될 것임
한국의 금융시장은 장기적으로 고령화로 인한 장기자산축적의 증대, 안정성에서 수익성 추구로 금융행태 변화,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등에 따라 은행시장 중심에서 자본시장 중심으로 구조 변화가 예상됨
한국의 대출자산 비중(22.6%)이 미국(17.2%) 보다 높아 장기적으로 대출을 통한 자산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임
2004년 이후 비은행권의 자산성장률이 은행권의 자산성장률을 앞서고 있음
따라서 국내 은행들은 금융산업의 구조변화에 대응하면서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원화대출 시장을 대체하기 위한 블루오션(Blue Ocean)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틈새시장 개척 및 해외영업 강화를 통한 은행업무 영역 확대와 함께 비은행업 역량 강화를 통해 고객의 지갑점유율을 제고시켜야 함
4. 가계신용 위험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인가?
2006.9월말 현재 가계신용잔액은 558.8조원으로 외환위기 직전인 ’97년 9월에 비해 2.8배, 2002년 카드사태 직전보다도 40%정도 증가한 사상 최대 수준
명목 GDP 대비 가계부채의 비율은 선진국 대비 낮은 수준이나, 개인가처분 소득 대비 금융부채비율은 1.4배, 개인가처분소득 대비 지급이자비율은 미국, 일본에 비해 높은 수준(2005년 기준)
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의 비중을 보면, 한국은 주요 국가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에 있으며 이는 금리 상승기에 가계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큼
가계의 상환 능력을 진단해 보면 주택담보대출과 주택담보대출 이외 가계부채를 모두 보유한 가구, 저유동성 자산을 보유한 가구, 단기 대출을 과다 보유한 가구의 경우에 있어 위험관리의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임
가계부채로 인한 금융부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금융기관의 대출심사 강화 및 리스크 관리, 정부의 가계부실 방지를 위한 정책의 지속적 시행 등이 요구됨
5. 은행권의 해외진출 추진 가속화, 성공의 조건은?
최근 국내은행들은 국내시장의 한계 극복과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해외진출 계획을 발표하고, 정책당국은 해외진출에 대한 적극지원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2007년은 국내은행 해외진출이 더욱 본격화될 것임
국내 주요 은행들은 문화적 유사성과 지리적 인접성을 바탕으로 아시아 신흥시장으로의 진출을 추진하고 있으며, 경쟁력을 보유한 핵심 영업부문을 중심으로 현지화 전략에 나서고 있음
국내 은행들의 해외진출 관심 및 추진 국가는 신흥 아시아 국가 중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이며, 이들 국가들은 금융시장 체질 강화를 위해 시장개방과 구조조정을 추진 중에 있어 글로벌 은행들은 이를 활용하여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조건은 ① 선진국 은행과 차별화된 해외진출 모델 구축, ② 진출국 여건에 맞는 진출전략 추진 ③ 해외진출 리스크 관리 ④ 인적역량 강화, ⑤ 국내외 금융정책 당국과 우호관계 형성 등으로 집약할 수 있음
은행 마케팅전략 측면
6. 금융신상품 트렌드와 향후 전개방향은?
최근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금융신상품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Hit 상품이 출현되고 있음
금융신상품은 고객니즈의 변화, 경쟁구조의 변화, 제도의 변화, 기술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개발되고 있으며 성공적인 금융신상품은 그러한 요인들을 적시에 수용하고 적절히 반영하는 가운데서 탄생함
2007년은 자본시장통합법의 준비, 보험사의 은행상품 판매허용, 추가적인 방카슈랑스 진행 등으로 전통적인 고유업무로 인식되어 왔던 부문에 새로운 경쟁자가 출현하는 등 교차영역 상품에서 판매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임
또한, 고객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결제계좌 유치경쟁이 CMA시장의 확대, 사업자 전용계좌의 실시, 지급준비율 인상 등의 여파로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됨. 한편, 확보된 고객을 대상으로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패키지상품의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
중장기적으로는 겸업화규제완화가 지속됨에 따라 복합적이고 자본시장 지향적인 Hybrid 상품이 많이 출현할 것으로 전망
이에 따라 은행은 기존의 전통적인 은행상품 영역을 뛰어넘어 고객과 환경의 변화를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상품전략과 조직을 갖추는 것이 필요
7. 다양한 채널의 등장, 은행권의 채널우위는 지속될 수 있는가?
IT 기술의 발달, 업무처리의 효율성 제고 및 비용절감 필요성 등으로 인해 금융기관과 고객과의 단순거래 업무는 영업점 등 대면채널에서 콜센타, 인터넷뱅킹 등의 비대면채널로 점차 비중이 이동하고 있음
금융채널 환경은 증권사의 소액결제서비스 진입, 금융백화점 형식의 상품판매 전담회사의 등장 등으로 큰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
이에 따라 은행권의 수신기반 약화 및 교차판매 기회감소 등 경쟁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은행권의 영업점 중심 고정판매채널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한편, IT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금융서비스 제공 채널이 모바일 뱅킹, TV뱅킹 등으로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있음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은행권은 보다 특화된 상담서비스와 상품제공 등을 통해 채널경쟁력의 질적 향상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임
8. 은행권의 상품판매 인적역량, 경쟁력이 있는가?
고객 니즈가 복잡화되고 경쟁환경이 치열해지면서 은행권의 상품판매 인적역량이 중요해지고 있음
또한 자본시장 관련한 상품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불완전판매 방지 차원에서 상품을 제대로 알고 권유할 수 있는 인적역량의 확보가 필요해짐
은행권과 비은행권의 경쟁영역이 점차 확장되면서 상품판매역량도 정형화된 상품판매역량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복합적인 상품판매 역량이 요구됨
이에 따라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면서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판매역량 수준별로 차별화된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필요
비은행권 상품판매 인적역량은 영업활동과 성과배분이 연계되어 있으며, 상품판매를 위한 내외부 전문인력을 활용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음
반면 은행권 상품판매 인적역량은 은행직원이 주로 지점에 내점하는 고객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은행활동이 개인성과와 상대적으로 연관관계가 낮다는 특징이 있음
향후 은행권의 상품판매 인적역량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각종 지식과 상담능력, 윤리의식이 조화롭게 갖추어져야 함. 여기에 성과에 연동한 차별화된 보상과 본부부서의 효과적인 지원이 더해질 때 더욱 경쟁력 있는 영업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임
은행경영 재무성과 측면
9. 순이자마진의 하락세, 2007년에도 계속될 것인가?
국내 은행산업의 총수익 중 이자이익이 80~90%를 차지하고 있어 순이자마진의 하락이 은행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선진국과 비교하여 매우 큼
국내은행 순이자마진은 장기적 하락세 속에서 2006년 들어 약 20bp정도 하락함
국내 은행산업은 2003년 이후 수익성과 건전성이 크게 개선되며 충분한 자본여력을 확보함으로써 지속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외형확대 경쟁을 본격화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고, 2006년 들어 공격적인 자산성장 목표를 설정하면서 시중은행 간 가격경쟁을 촉발시킨 결과 순이자마진의 하락을 초래
2007년 경기둔화 및 정부의 주택관련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대출시장 성장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국내 은행산업의 순이자마진 하락압력은 지속되겠지만 그 강도는 완화될 것임
대출경쟁 완화 및 고수익자산 비중 증대는 자산운용수익률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예대금리차 축소, 예대율 상승, 핵심예금비중 축소, 장단기 스프레드 축소 등으로 인해 순이자마진의 하락압력은 지속될 것으로 보임
안정적 순이자마진 관리를 위해서는 핵심예금 확보 지속, 적정 Risk Taking을 통한 마진 확보, 대출채권 유동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순이자마진 하락압력에 대비하여 비이자수익을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나가는 노력이 필요함
10. 국내 은행산업의 높은 수익성은 지속될 것인가?
2006년 국내 은행산업은 사상 최대의 이익과 수익성을 시현하였으나, 2004년 이후 구조적이익률이 하락하고 있음
2006년 국내 은행산업의 높은 수익성의 원천은 우량자산 위주의 영업전략과 보수적 리스크관리 정책에 따른 대손비용의 감소와 과거 부실자산으로부터의 대손충당금 환입효과와 출자전환주식매각익 발생에 기인한 바가 큼
향후 단기적으로는 많은 영업외이익 실현으로 국내 은행산업의 높은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겠지만, 경기침체, 경쟁심화 및 마진압박의 경영 환경 속에서 이러한 성과는 향후 1~2년 후면 점차 사라질 것임
따라서 지속가능한 안정적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핵심수익원인 예대마진의 안정적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며, 아울러 비이자수익원의 비중 증대를 통하여 수익다변화를 이룩하여야 함
또한 이러한 수익창출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과 함께 내부적으로 경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장기적 경영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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