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뒷걸음질 쳤다.
3일 SK텔레콤은 2016년 연결 기준 매출 17조918억 원, 영업이익 1조5357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3%, 영업이익은 10.1% 감소했다.
매출은 PS&M 등 일부 자회사 매출 감소 및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줄었으며, 영업이익은 신규 주파수 획득으로 인한 감가상각비 증가, SK플래닛의 사업기반 확대에 따른 제반 비용 증가로 감소했다.
순이익은 지난해 1분기 SK플래닛의 로엔 엔터테인먼트 지분 매각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9.5% 증가한 1조6601억 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의 이동통신사업(MNO)은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가입비 폐지, 접속료 인하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LTE 가입자 수 및 1인당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에 힘입어 견조세를 유지했다.
2016년 말 기준 SK텔레콤의 전체 가입자는 작년보다 97만 명 늘어난 2960만 명을 기록,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 이중 LTE 가입자는 2108만명으로 전년 대비 11.1% 증가해 전체 가입자의 70% 선을 돌파했다. 이에 더해 1인당 데이터 사용량도 증가해 2015년 4분기부터 지속 하락세였던 이동전화매출이 전 분기 대비 0.4% 늘어나며 턴어라운드했다.
또 ▲‘T시그니처’ ‘band 플레이 팩’ 등 특화 요금제 가입 증가 ▲’루나S’ ‘갤럭시와이드’ 등 중저가 전용 단말 판매 호조 ▲키즈폰, 스마트워치 등 세컨드 디바이스 누적 가입자 100만 명 돌파 등의 성과를 통해 업계 1위 사업자의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사업 외 신규 사업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개방 전략을 통해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은 월간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통화 플랫폼 ‘T전화’는 가입자 수 1100만 명을 돌파하며 해당 분야의 독보적인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최초의 한국어 음성인식 인공지능 디바이스 ‘누구(NUGU)’는 출시 후 5개월간 4만대 이상 판매되며 AI 대중화 시대를 선도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자회사를 제외한 SK텔레콤 개별 기준 영업이익은 1조7822억 원을 기록, 전년 대비 7.4% 증가라는 견조한 흐름을 유지했다.
연결 자회사는 2016년 사업기반 확대 등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성장통’을 겪었지만, SK브로드밴드와 SK플래닛 등 주요 자회사가 사업 투자의 가시적 성과는 일부 드러냈다.
SK브로드밴드(사장 이인찬)의 경우 IPTV 사업 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7.7% 증가했다. IPTV 사업 매출액은 가입자 증가 및 유료 콘텐츠 판매 확대로 8440억 원을 기록, 전년 대비 33.3% 성장했다.
지난해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커머스 플랫폼 회사로 탈바꿈한 SK플래닛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11번가’의 월평균 모바일 이용자 수는 1038만 명이었던 2015년 대비 22.7% 증가한 1274만 명을 기록하며 2년 연속 '모바일 쇼핑 최강자' 자리를 지켰다. 이용자 수뿐만 아니라 거래액도 2015년보다 33% 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해 SK텔레콤은 이동통신사업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미디어와 IoT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New ICT 생태계의 리더로 자리잡아 산업 전반에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해나갈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전략기획부문장은 “지난해는 이동통신사업의 견고한 실적을 이어가는 한편 미래 성장을 위한 체질 변화를 이뤄낸 뜻깊은 한 해였다“며 “올해는 이동통신사업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것은 물론 New ICT 분야에서도 가시적 성과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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