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안신혜 기자] 오리온그룹이 2016년 영업이익 3262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사상 최대로, 전년대비 36% 증가한 2408억 원을 기록했으며 매출액은 2조3863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월 발생한 이천공장 화재 영향 등으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해외 법인의 성장과 비용 절감이 효과가 있었다. 기존 주요 제품과 신제품 모두 판매 호조를 보인 것도 한 몫했다.
‘초코파이’, ‘스윙칩’, ‘초코송이’ 등 주요 효자 브랜드는 20% 이상 성장했다. 4분기 ‘초코파이 말차라떼’,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말차’, ‘무뚝뚝 감자칩’, ‘오!감자 양념치킨맛’ 등 신제품 판매 역시 호조를 보이며 4분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해외 법인의 성장이 눈에 띈다. 중국법인에서는 ‘초코파이’ 등 ‘더블 메가브랜드(연매출 2000억 원 이상 브랜드)’가 성장을 견인하며, 중국 제과시장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현지화 기준 매출은 4.3% 증가했다.
베트남 법인은 지난해 24.1% 성장하며 진출 11년 만에 연매출 2000억 원을 돌파했다. 러시아 법인은 루블화 하락이 계속되는 가운데 ‘초코파이’ 수익성 개선 및 거래처 확대를 기반으로 현지화 기준 12.9% 성장했다.
쇼박스는 ‘검사외전’, ‘터널’, ‘럭키’ 등의 흥행으로 한국영화 관객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면서, 2015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오리온 재경부문장 박성규 전무는 “지난 한 해 국내외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국내 사업은 4분기에 성장세로 돌아섰고, 해외 사업은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며 “글로벌 R&D 협업체계를 활성화해 중국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효율 중심의 경영으로 수익을 동반한 성장을 추구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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