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2021년 No.1 유무선 미디어플랫폼 기업 도약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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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SK브로드밴드가 2021년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7일 오전 중구 퇴계로 본사 20층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방과 협력을 통해 새로운 판을 만들어 오는 2021‘No.1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SK
브로드밴드는 이를 위해 연 평균 1조 원씩 향후 5년 동안 5조원을 투자해 미디어사업의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반 혁신 Tech 기반의 인프라 고도화 Home IoT Home Biz 확대 미디어 산업 내 모든 사업자간 동반 성장 방식의 전환을 적극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 사장은
“2021년까지 유무선 미디어 가입자 기반을 2700만 명 수준으로 확대하고 매출도 매년 10% 성장해 45000억 원까지 끌어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SK브로드밴드는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해 B tv&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 발전시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찾아,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옥수수(oksusu)의 글로벌 진출을 추진해 한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울 방침이다.

다만 옥수수는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지만 현재는 콘텐츠 등 다양한 면에서 글로벌 진출이 이른 단계다
. 회사 측도 현재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단계로 구체적인 계획은 세우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광고
, 커머스 등 다양한 연관 플랫폼을 육성해 PP, 중소기업, 지역 중소상공인 등의 성장을 지원하는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SK
브로드밴드는 미디어 Biz 혁신을 통해 2021년까지 B tv 가입자 650, 옥수수(oksusu) 가입자 2050만 등 총 2700만의 가입자 기반을 확보, 국내 유무선 미디어 플랫폼 1위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SK브로밴드는 HDR, HEVC 등 고화질 미디어 제공 기술을 활용해 B tv 및 옥수수(oksusu)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대용량 미디어 트래픽 증가를 수용할 수 있도록 현재 40G 수준인 광가입자망도 오는 2020년까지 100G까지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어 고정형 무선 접속 기술
(FWA), 전력선 통신기술(PLC) 등 다양한 기술을 적극 활용해 고객의 주거형태 및 지역 차이로 인한 서비스 품질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SK
그룹의 R&D 및 브랜드 경쟁력을 적극 활용해 빅 데이터 및 AI 기반의 홈 &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해 홈 Biz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 B tv와 누구(NUGU)의 연동을 고도화하고 클라우드 캠 등 홈 모니터링 서비스와 홈 시큐리티 서비스를 확장하는 등의 방식이다.

개방과 협력을 통한 동반 성장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는 등 제로섬 게임에서 벗어난 성장 방식의 전환도 꾀할 방침이다
.

이 사장은
현재의 경쟁구도 때문에 미래 먹거리를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개방과 협력을 통해 미디어 산업 내 모든 사업자들이 동반할 수 있는 새로운 판을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B tv 및 옥수수의 데이터 시스템을 PP들에게 개방해 고객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함으로써 콘텐츠 및 광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케이블TV VOD와 제휴를 통해 광고영업 가입자 기반을 확대하고 타깃(Target) 광고 솔루션, 광고 효과분석 기술 등으로 광고 매출 기반도 확대해 나간다.

이 외에도 누구와 같은
AI 기반 기술도 개방해 케이블TV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HDR, PLC 등 자체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장비제조 업체와의 제휴도 확대할 방침이다.

s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