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양사의 합병절차를 완료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공식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연매출 1조 원을 바라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독보적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더 속도를 낼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강력한 IP 비즈니스 역량과 플랫폼 네트워크의 결합을 통해 웹툰·웹소설 등의 원천스토리IP부터 음악·영상·디지털·공연 등 콘텐츠 기획 제작은 물론,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까지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막강한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 산업에서 독보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 공략을 본격화해 글로벌 톱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다. 동시에 국내외 파트너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 K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각자대표 체제로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가 함께 이끌며, CIC(Company In Company) 체제를 도입해 M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된다.
김성수 대표가 음악·영상·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중심으로 한 M 컴퍼니를, 이진수 대표는 웹툰·웹소설 등 스토리IP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컴퍼니를 맡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사업은 이진수 대표가 함께 맡는다.
또 CIC 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를 신설한다. 카카오M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 온 권기수 부문장이 센터장을 맡는다. 시너지센터는 재무, 인사, 전략 등을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운영하며, 각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조직 구성원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권기수 센터장은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합병 당시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아 합병작업을 주도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출범과 함께 ‘엔터테인, 디퍼런트(Entertain, Different)’를 비전 슬로건으로 제시했다. 콘텐츠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끌어 온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 양사의 혁신DNA를 바탕으로,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