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소재 NH농협캐피탈 본사에서 열린 차세대 시스템 오픈 행사에서 (왼쪽부터) 이원삼 농협정보시스템 전무이사, 현신균 LG CNS 부사장, 박태선 농협캐피탈 대표이사,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 이준우 농협캐피탈 노동조합 지부장, 김기형 농협캐피탈 부사장, 장미경 농협캐피탈 부사장, 김원택 KPMG 전무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농협금융
농협금융은 손병환 회장이 계열사의 DT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우수 조직과 임직원을 격려하는 '디지털 현장경영'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손병환 회장은 매월 농협금융 계열사 중 DT추진 우수 사업장을 찾아 현장 직원과 고객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그룹 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농협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불편 요소를 해소하고,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행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손 회장은 지난 31일, 첫 번째 디지털 현장경영 계열사로 NH농협캐피탈을 택했다. 차세대 전산시스템 공개에 이어 곧장 모바일 앱 개발에 착수하는 캐피탈 DT추진 부서의 노고를 격려하고 시스템 개편에 따른 고객 불편사항은 없는지 직접 점검하기 위해서다. 농협캐피탈은 약 300억 원을 투자해 개발한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지난 2월말 오픈한 후 3개월에 걸친 안정화 작업을 마치고 이날 기념행사를 가졌다.
농협캐피탈은 업계 최초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IT시스템을 구축, 업권 최고 수준의 IT서비스 환경을 갖추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했다.
이 날 현장경영을 통해 손병환 회장은 캐피탈의 고객 서비스나 상품 출시 속도, 직원들의 업무 편의성 등이 얼마나 개선됐는지 실무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점검했다.
손 회장은 “농협금융은 선제적으로 IT인프라에 투자하고, 고객과 임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DT추진을 통해 시장 흐름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계열사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농협금융은 디지털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은행 3200억 원, 생명 484억 원, 증권 469억 원 등 약 5000억 원을 IT부문에 투자해 고객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NH투자증권은 최근 급증하는 온라인 거래량에 대응하기 위해 MTS 시스템 성능 개선에 1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작년 말부터 두 차례에 걸쳐 주전산시스템 및 MTS 서버를 증설하는 등 동시접속자 6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이미 조치를 마쳤다. 여기에 선제적으로 100만 명 수준까지 처리 용량을 증설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손 회장은 “고객이 전산장애나 접속 지연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며 소비자 보호에 충실해 줄 것을 강조했다.
김재은 wood@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