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세아이텍, 와이즈프로핏 기반 AI 확산 가속화

스마트팜, 민원서비스, 스마트 수처리, 신약연구 등 여러 산업에서 와이즈프로핏 기반 AI 모델 개발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전문기업 위세아이텍이 독자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개발 플랫폼의 사업 역량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위세아이텍(대표 김종현)은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사용 사업을 통해 광주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공무원연금공단에 AI 개발 플랫폼 ‘와이즈프로핏’ 기반 AI 서비스를 구현한다고 8일 밝혔다.

와이즈프로핏은 AI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사용자가 코딩 없이 데이터만 입력하면 AI 기반의 예측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 개발 소요시간을 크게 줄이고, 특정 산업군에 대한 제한 없이 다양한 산업에서 AI 예측모델을 만들 수 있는 범용성과 확장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광주 농업기술센터의 경우 재배 작물의 생육 예측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AI가 결합된 재배 솔루션을 구축한다. 

광주 농업기술센터 측은 “이번 사업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함께 스마트팜 확산의 가속화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후 농업인 재배 컨설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공무원연금공단에서는 상담이력과 민원 데이터를 분석해 AI 기반의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내용에 따라 업무 난이도를 예측해 상담사의 상담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 효율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최근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인 AI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스마트 수처리를 위한 AI 솔루션 개발과 신약 연구를 위한 독성 예측에도 와이즈프로핏이 활용됐다. 또 맞춤형 교육 콘텐츠 추천과 직업교육훈련 생태계 조성을 위해 30억 원 규모로 추진하는 한국기술교육대의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2차 고도화 사업’도 8월부터 수행 중이다. 

위세아이텍은 와이즈프로핏을 3년 전 상용화한 뒤 제조, 금융, 공공, 교육, 유통, 미디어 등 다양한 산업에 개인화 학습, 콘텐츠 추천, 예측정비와 같은 30여 개 AI 모델을 제공했다. LIG넥스원, 농협몰, 스마트미디어렙, 환경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에서 와이즈프로핏을 사용하고 있다.

한편, 위세아이텍은 AI 기술 확산을 위해 김광용 숭실대 교수와 함께 AI 교재 발간을 추진하고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 커뮤니티 ‘캐글(Kaggle)’에서 공개하고 있는 데이터세트를 활용해 AI 참조모델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이를 기반으로 AI 예측모델을 쉽게 제작해 볼 수 있다. 

교재에는 ▲부품수명 예측 ▲신용카드 사기탐지 ▲상품추천 ▲고객가치 추정 ▲교통량 예측 ▲대기질 분석 등 총 12개의 모델 제작 과정이 담길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