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 세계 최고 성능 ‘친환경 마그넷’ 개발

차량 모터 크기 줄이고 출력 높여 차량 경량화 가능, 스마트폰 카메라 구동력 10% 높여

▲LG이노텍은 성림첨단산업과 공동으로 세계에서 가장 강한 자력을 가진 친환경 마그넷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LG이노텍 직원이 ‘친환경 마그넷’을 선보이고 있다. /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대표 정철동)은 마그넷 전문기업 성림첨단산업과 공동으로 세계에서 가장 강한 자력을 가진 ‘친환경 마그넷(magnet)’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친환경 마그넷은 희소가치가 높은 중희토류 사용을 최소화한 자석으로, 차량 모터, 스마트폰용 카메라, 오디오 스피커, 풍력 발전기 등에 들어가는 필수 소재다. 구동이 필요한 제품에 장착돼 자석의 밀고 당기는 힘으로 동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자석의 핵심성분인 중희토류 사용량을 기존 대비 60%가량 줄였다. 중희토류 대부분을 중국 등에서 수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LG이노텍의 친환경 마그넷 개발은 의미가 크다.

또 친환경 마그넷은 일본을 제치고 가전 및 차량 조향모터용 자석 성능을 세계 최고 수준인 14.8kG(킬로가우스)까지 끌어올렸다. 업계는 이 자석의 기술적 성능 한계치를 15kG로 보고 있으며, 현재까지 상용화된 제품의 성능은 14.2~14.3kG 정도다.

친환경 마그넷은 중희토류를 기존 대비 40%만 사용해 원자재 공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중단 리스크를 최소화한 것이 강점이다. 이 제품은 중희토류 비중을 낮추기 위해 고심하던 완성차 및 차량부품 업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희토류 공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중단 리스크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친환경 마그넷을 차량용 조향모터에 적용하면 모터의 출력은 높이면서도 크기가 줄어 경량화에 유리하다. 자석 성능이 높아 모터 크기가 작아도 높은 출력을 낼 수 있어서다. 

친환경 마그넷을 고화소 스마트폰용 카메라에 장착하면 액추에이터(초점을 맞추기 위해 렌즈를 움직이는 부품) 구동력을 높여 깨끗하고 선명한 고화질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친환경 마그넷은 동일 크기에서 더 강한 자력을 발생해 액추에이터의 구동력을 10%가량 높일 수 있다. 렌즈가 무거워져도 원하는 거리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렌즈를 이동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환경오염 이슈가 있는 중희토류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ESG 관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LG이노텍은 차량용 조향모터, 스마트폰 액추에이터 등 자사 제품에 친환경 마그넷을 적용해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LG이노텍은 마그넷 기술 선도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희토류를 아예 넣지 않은 ‘무희토류 마그넷’ 개발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