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업계 최대 미디어월 도입···친환경 디지털 스튜디오 선봬

‘언리얼 엔진’ 활용 확장현실(XR) 기술 적용…입체감, 몰입도 증대


▲롯데홈쇼핑은 실감형 콘텐츠 확대를 위해 방송 스튜디오에 업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월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 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실감형 콘텐츠 확대를 위해 방송 스튜디오에 업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월을 도입하고, 기존 할로겐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등 친환경 디지털 방송 환경 구축을 가속화한다고 16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방송 스튜디오에 가로 22미터, 세로 3.6미터인 업계 최대 규모의 LED 스크린 미디어월을 설치하고, 가상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카메라 영상에 구현하는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확장현실(XR) 기술을 적용해 몰입감 높은 판매 방송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패션 상품 판매 시 실제 매장 화면을 구현해 생동감을 높이는 것은 물론, 여행, 보험 등 무형 상품 방송에서는 현지 영상, 상품 정보 등 다양한 영상 활용으로 고객의 상품 이해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미디어월을 통해 방송 중 여러 번 배경 교체가 가능해 상황별로 효과적인 화면을 연출하고 있다.

미디어월 도입은 방송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별도 세트 설치와 해체, 보관비용을 절감하고 폐기물까지 줄일 수 있어 ESG경영의 일환이기도 하다. 

롯데홈쇼핑은 미디어월 구축으로 연간 세트 제작비용이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방송 스튜디오 조명의 80%를 LED로 교체해 전기 사용량 45%, 탄소 배출량 50%를 줄였고, 올해 안에 모든 조명을 LED로 교체해 저전력, 친환경 방송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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