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을 발판으로 사상 최대 연 매출을 달성했다.
이마트는 4분기 연결기준 순매출이 6조8603억 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다고 10일 발표했다. 2021년 연간 연결기준 순매출은 13.2% 신장한 24조9327억 원이다.
연결기준 4분기 영업이익은 761억 원, 연간 영업이익은 3156억 원을 기록했다.
별도기준 4분기 총매출은 0.9% 증가한 4조249억 원, 영업이익은 422억 원이다. 연간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5.9% 증가한 16조4514억 원, 영업이익은 265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마트의 4분기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할인점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3.2% 신장한 2조9408억 원,트레이더스 총매출액은 1.3% 신장한 7706억 원이다.
특히 할인점 기존점이 2.3% 신장하며 6분기 연속 신장을 이어갔다. 이는 3분기 1.6%에 비해 확대된 수치다.
코로나19 여파로 대외 영업환경이 어려웠지만, 그로서리 경쟁력 강화 및 지속적인 오프라인 점포 새단장을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SSG닷컴 등 온라인 사업은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외형 성장을 이어가며 주요 연결 자회사 역시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
SSG닷컴의 4분기 별도 총거래액(GMV)은 전년 동기 대비 24% 신장한 1조6558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1년 연간 총거래액은 2020년보다 22% 증가한 5조7174억 원으로, 산자부 통계 온라인 평균 신장률인 15.7%를 상회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모바일 및 온라인 사업 호조로 4분기 매출은 19% 증가한 703억 원, 영업이익은 3억 원 증가한 96억 원을 기록하며 안정적 성장을 이어갔다.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81.8%, 91억 원 증가했다.
2021년 10월에 연결 자회사에 편입된 SCK컴퍼니는 4분기 매출 6583억 원, 영업이익 575억 원을 기록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면서 빠른 실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32.2% 증가한 1032억 원, 영업손실은 196억 원 개선한 37억 원이다.
이마트는 영업실적 등에 대한 전망 공시를 통해 2022년 연결 순매출을 18.9% 신장한 29조6500억 원으로 전망했다.
별도 총매출은 16조924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9% 성장을 목표로 세웠다. 각 사업부별로 할인점은 4.1%, 트레이더스는 6.5% 신장을 계획했다.
목표 실적 달성을 위해 이마트는 올해 별도기준 7550억 원의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투자 목표치인 5600억 원 대비 2000억 원 가량 증가한 수치다.
온라인 사업 확대를 위한 PP센터 확충과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 등에 집중 투자하며, ‘디지털 대전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차세대 시스템 구축 등에도 투자할 방침이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