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태양광 사업 경쟁력 강화 위해 7617억 투자

GS에너지와 합작사 설립, EVA시트 생산라인 증설, 모듈 생산라인 설치 및 라인 전환


한화솔루션이 태양광 사업에 7000억 원 이상 투자한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에 7617억 원을 투자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에 맞춰 태양광 소재 사업을 강화하고, 고출력의 태양광 핵심 제품 생산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먼저 케미칼 부문은 GS에너지와 손잡고 태양광 모듈용 시트의 핵심 소재인 EVA(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전남 여수산업단지에 설립한다.

5900억 원을 투자해 설립하는 에이치앤지케미칼(H&G Chemical)은 2025년 9월부터 연산 30만 톤을 목표로 EVA를 생산할 계획이다. 첨단소재 부문 등 EVA시트를 생산하는 태양광 부품업체들은 이 소재를 활용해 제품을 공급한다.

첨단소재 부문도 이에 맞춰 충북 음성에 약 417억 원을 투자, EVA시트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큐셀 부문은 1300억 원을 투자해 충북 진천공장에 고효율의 탑콘 기반 셀과 대형 웨이퍼(M10)를 활용한 모듈 생산라인을 설치한다. 탑콘은 셀에 얇은 산화막을 삽입, 발전 효율을 약 1%p 높인 제품이다.

고출력의 제품 생산을 위해 M6(16.6cm x 16.6cm) 웨이퍼를 면적이 큰 M10(18.2cm x 18.2cm)으로 대체하기 위한 라인 전환도 이뤄진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에 맞춰 석유화학 기술에 기반한 태양광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국내 연구개발(R&D)에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미래 에너지 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