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가입 프로세스 디지털화…소요시간, 서류 제출 줄였다


교보생명은 컨설턴트가 고객에 보험상품 제안 후 실제 청약하기 이전에 디지털 방식으로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상세질병 고지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심사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청약 전 답변조회 서비스(K-PASS)'를 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K-PASS의 가장 큰 특징은 보험 가입을 위한 사전질의 과정을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방식으로 바꿨다는 점이다. 보험계약 심사를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고, 고객에게는 가입 심사과정에서의 시간과 절차를 최소화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 핵심이다.

컨설턴트들은 고객의 고지와 확인된 병력정보로 가입 가능한 모든 상품과 특약 정보를 즉시 안내할 수 있다. 기존에는 최종 심사결과 확인까지 일정 시간 소요가 불가피했다. 

예를 들어 '허리 부담보' 3년이란 심사결과를 확인하려면 기본 질병 심사로는 평균 6시간 정도를 기다려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K-PASS를 통해 실시간으로 가입 가능여부와 가입조건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교보생명은 이번 K-PASS 도입으로 보험 가입 자동심사율이 70% 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속도와 함께 정확도도 높아졌다. K-PASS는 기존 질병 심사 매뉴얼 시스템에서 다루던 571개 질병정보를 3만6600개로 확대했다. 병명·치료시기·치료기간·치료내용·부위·현재상태 등 질병별 질의와 답변을 최신 심사 기준에 따라 적용해 정확도를 극대화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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