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안전보건 투자 늘리며 ESG 강화

2020년 160억→2021년 166억→2022년 401억 원(예정)…'안전 사각 지대 제로화' 추진


동국제강이 안전보건 투자를 확대하며 ESG경영을 강화한다.

27일 데이터뉴스가 동국제강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올해 안전보건 투자 예산액은 401억 원으로 집계됐다.

안전보건은 국내 주요 기업들이 확대하고 있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경영 중 S(사회) 항목에 해당한다. 올해 들어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그 중요도가 더 높아졌다.

동국제강 역시 2020년 160억 원, 2021년 166억 원이던 안전보건 투자금을 1년 새 142%나 올려잡았다. 특히 안전시설 투자금을 237억 원으로 계획하며, 전년 대비 220억 원 증액시켰다.

2021년부터 동반협력실 산하에 안전보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관련 투자를 늘려오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은 경영책임자인 김연극 대표이사 사장이 주관해 위험차단시스템(I.L.S) TF를 구성한다. I.L.S는 수리 및 정비 시 설비가동 에너지원을 차단 ‧격리 ‧잠금해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체계다.

올해 안에 전 협력사에 KOSHA MS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강화를 통한 ‘안전 사각 지대 제로화’를 실천할 계획이다. 안전관리 이동형 CCTV를 도입해 위험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속도제한장치 및 시동연동 안전벨트 의무화 등 중장비 스마트 안전장치 설치도 진행한다.

또 안전보건간담회를 기존 사업장 단위에서 전사 규모로 확대해 운영하기로 했다. 앞으로 반기에 1회 경영책임자와 노조위원장 등이 간담회에 직접 참여해 안전보건경영 현황과 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최근 몇 년간 재해자 수와 재해율이 늘어난 게 주요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동국제강은 직영과 협력사에서의 총 재해자 수가 2019년 11명에서 2020년 17명, 2021년 25명으로 매년 늘었다. 이 기간 재해율도 0.31%에서 0.49%, 0.63%로 매년 상승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전무했지만 지난해에는 1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다만 동국제강의 안전관리지표는 타 철강사 대비 높은 수준은 아니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해 총 92명의 재해자가 발생했으며, 3명이 사망했다. 현대제철은 사망자만 파악됐는데, 2019년 2명, 2020년과 2021년에는 1명으로 매년 1명 이상씩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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