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이 고객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업사이클링 굿즈 / 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은 오는 24일일부터 일회용품 제한 정책의 규제 품목 확대됨에 따라 일회용품 줄이기 캠페인과 함께 친환경 프로젝트를 더욱 강화해 선보인다고 밝혔다.
올해 초 ‘리얼스(RE:EARTH)’라는 ESG 캠페인을 출범시킨 롯데백화점은 비치코밍, 플로깅 등 고객과 함께하는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전개해왔다. 이번에도 단순히 일회용품이나 쓰레기를 줄이는 것을 넘어, 친환경 활동의 의미와 범위를 리사이클링 및 업사이클링까지 확대해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선 24일부터 롯데백화점 내 카페, 식당, 식음료 매장에서는 일회용 컵, 접시, 용기 등의 사용을 제한하고, 재생 가능 용기 등에 음식을 담아 고객에게 제공한다.
롯데백화점은 또 규제 대상이 아닌 백화점의 MVG룸에서도 지난 1일부터 선제적으로 일회용품을 사용을 중단하고, 다회용기 그릇, 컵 등을 사용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내년에는 MVG룸에서 제공하는 테이크아웃 음료의 친환경 제품으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한편, 내달 2일부터는 백화점 전점에서 폐기물을 활용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굿즈를 고객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이번 업사이클링에 사용한 폐기물은 지난 여름 롯데백화점의 외벽에 걸렸던 18개의 대형 현수막과 올 추석 선물 패키지에 포함된 보냉백을 회수한 것들이다.
12월 2일부터 백화점에서 30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현수막을 재활용한 카드 홀더, 2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보냉백을 재활용한 크로스 파우치를 증정한다.
환경 캠페인 ‘리얼스’의 일환으로 환경재단과 함께 진행하는 업사이클링 프로젝트는 내년 설 명절에도 진행될 예정이며, 백화점 및 보냉백 배송 주요 지역을 찾아가 보냉백을 회수하는 리얼스 부스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