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는 카카오톡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과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고 밝혔다. / 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업데이트해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등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는 우선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나 채팅방, 카카오톡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카톡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에는 채팅방 내에서만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었는데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에서 해당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친구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도 적용 가능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쇼핑 검색은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보여준다. 카테고리, 가격대별, 추천순으로 검색할 수 있다.
또 지난해 5월부터 카카오톡에 적용된 ‘예약 메시지’ 기능의 사용성이 향상됐다. 기존 예약 메시지의 경우 죠르디 아이콘이 표시돼 사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로 예약메시지 내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져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시점부터 발송되는 모든 예약 메시지에 적용된다.
카카오톡의 디지털 접근성도 강화됐다.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더해졌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설명을 제공하고 음성으로 읽어줄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카카오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고대비 테마, PC버전 스크린리더 지원, 안드로이드 기반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등 다양한 접근성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지속적으로 접근성 검증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실험실을 통해 iOS 이용자에 한해 말풍선 번역 지원 기능 제공 등 다양한 신규 기능과 개선 작업이 포함됐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