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대표 조좌진)는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인 ‘데이터스(datus)’에서 롯데카드 데이터를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를 추가하고 이용 편의성도 높였다고 8일 밝혔다.
롯데카드가 지난해 1월 선보인 데이터스는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구매하고, 분석해 잠재고객을 찾아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판매와 분석,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가맹점, 개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데이터스에 추가된 서비스는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정기보고서 ▲오픈 BI 서비스다. 잠재고객 탐색, 자율분석 등 플랫폼 상에서 롯데카드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개 서비스가 확대됐고, 맞춤 보고서 서비스를 포함한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이 대폭 개선돼 편리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잠재고객 탐색은 고객의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을 만한 예상 고객의 규모와 광고에 대한 반응률을 예측해주는 서비스다.
자율분석은 롯데카드 보유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정기보고서는 맞춤 분석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다.
오픈 BI는 데이터스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기업 회원의 자체 플랫폼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각화 대시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맞춤분석 신청 후 상담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카드사 데이터는 소비활동으로 대변되는 고객의 일상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롯데카드는 풍부한 유통 데이터 또한 보유해 소비, 유통 분야에 대한 차별화된 분석이 가능하다”며 “이번 고도화로 누구나 편리하게 롯데카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 결과를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도록 텍스트 하나까지 고객 중심으로 개선했다”고 말했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