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사상 첫 매출 2조 돌파…전년 대비 30% 증가

신규 가입자 늘고 구매전환율 상승, 뷰티컬리도 실적 개선 기여…영업손실은 소폭 늘어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2조 원을 돌파했다. 거래액은 2조6000억 원을 넘어섰다. 

컬리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조372억 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전년(1조5614억 원) 대비 30.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2355억 원의 손실을 내 전년(-2177억 원)보다 적자 규모가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232억 원 적자를 기록해 전년(-1조2853억 원)보다 적자 규모가 1조 원 이상 줄었다.   

거래액은 32% 늘어난 2조6000억 원을 달성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온라인쇼핑업계 평균 거래액 증가율 10.4%보다 3배 가량 높은 수치다. 

회사 측은 지속적인 신규 가입자 증가와 높은 구매전환율, 장바구니 크기(basket size) 증가 등을 성장 요인으로 꼽았다.

컬리는 또 지난해 11월 론칭한 뷰티컬리가 전사 수익성을 뒷받침했다고 설명했다.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뷰티 카테고리는 바스켓 사이즈가 크고 물류 및 배송 생산성도 높아 컬리의 전체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 회사는 올해 물류 인프라 및 테크 인력에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방침이다. 4월과 5월 각각 창원과 평택에 새 물류센터를 오픈함에 따라 샛별배송 지역과 주문가능 시간이 확대될 예정이다.

김종훈 컬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뷰티컬리의 성공적 론칭과 효율적 비용 집행 등을 통해 지난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동시에 유의미한 수익성 개선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더욱 안정된 물류 시스템과 컬리 특유의 독보적 상품 관리, 데이터 및 테크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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