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스포츠/레저’>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동시에 우수 선정 시설 및 판매처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스포츠/레저’는 국내 스포츠/레저 활동 시설 및 다양한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처에 대하여 기존 이용 소비자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선정하여 대중에게 알리는 취지로 매년 진행된다.
지난 1월~3월 중 전국 지역별 스포츠/레저 관련 시설 및 오프라인 제품 판매처를 대상으로 포털 사이트의 리뷰 수 등을 반영한 사전 조사 결과, 전국 상위 19% 이내의 평가를 받아 엄선된 후보군에게 지역 및 부문별 후보자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전체 0.25% 이내의 우수 업체가 아래의 평가 기준을 통해 선정됐다.
최종 평가 기준은 ▲시설 청결도 ▲안정성 ▲활동 다양성 및 전문성 ▲위치 및 접근성 ▲서비스 및 친절도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항목으로 평가하여 각 지역 및 부문별 1개에서 최대 3개의 우수 시설 및 판매처를 선정하였으며 발표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코로나로 정착됐던 나홀로 활동은 엔데믹 이후 건강과 힐링 중심의 액티브한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진 서비스를 발빠르게 제공하고 있는 우수한 시설들이 앞으로도 일상의 문화에 스며들어 소비자들이 다양하고 전문적인 여가 활동을 즐길 기회의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