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업스테이지와 B2B 영역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페이퍼리스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DX)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28일 밝혔다.
2025년부터 ESG 공시 의무화에 따라 종이문서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업의 전자문서 전환 및 저장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집계한 ‘2022년 전자문서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해 전자문서 관련 사업체의 매출 규모는 9조5114억 원이었고, 이 가운데 B2B 매출 비중이 73.1%(약 6조9528억 원)를 차지했다. 사무환경의 DX를 위해 페이퍼리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많은 영향을 해석된다.
KT와 업스테이지는 문서의 글자를 인식해 핵심 데이터를 추출하는 업스테이지의 AI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KT의 다양한 페이퍼리스 서비스와 접목해 B2B 분야의 DX 사업을 추진하는 등 관련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금융·유통·제조·의료 B2B 고객 대상 전자문서 전환 등 페이퍼리스 사업 협력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AI OCR 솔루션 관련 기술 적용 및 클라우드 기반 페이퍼리스 DX 솔루션 상품군 강화 ▲공동 프로모션 추진 등 B2B 시장 대상 세일즈·마케팅 확대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