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탄생 73주년…누적 판매량 360억 캔

국내 대표 탄산음료 브랜드 입지 공고…'청량함' 내세운 마케팅으로 소비자 친밀도 높여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73주년 맞아…누적 판매량 360억캔

▲칠성사이다 제로 / 사진=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의 ‘칠성사이다’가 올해로 73주년을 맞았다. 지난 상반기까지의 누적 판매량은 250 ml 캔 환산 기준으로 360억 캔을 돌파했다. 이를 연결하면 지구와 달 사이를 6회 왕복할 수 있는 길이와 맞먹는다. 칠성사이다는 단일품목으로 매년 굳건한 판매량을 자랑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탄산 브랜드로 성장했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칠성사이다가 처음 출시된 것은 1950년 5월 9일이다. 1949년 12월 15일 7명의 실향민이 합심해 세운 ‘동방청량음료합명회사’에서 내놓은 첫 제품이었다. 이들은 각자의 성이 모두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제품명을 ‘칠성(七姓)’으로 하려 했으나, 회사의 영원한 번영을 다짐하는 의미에서 별을 뜻하는 성(星)자를 넣어 ‘칠성(七星)’으로 결정했다.

그 후 칠성사이다를 만드는 회사의 이름은 ‘한미식품공업(1967)’, 그리고 ‘칠성한미음료주식회사(1973)’를 거쳐 현재의 ‘롯데칠성음료’로 여러 번 바뀌었지만 칠성사이다의 정체성은 변함없이 이어져 오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탄생 73주년…누적 판매량 360억 캔

▲자료=롯데칠성음료


어떤 제품이든 시장에서 장수하는 브랜드의 공통적 특징은 소비자 기호에 어필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음료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맛이다. 칠성사이다는 풍부한 탄산에 천연 레몬라임향을 더해 청량감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1월 ‘칠성사이다 제로’를 출시했다. 출시 초기부터 기존 오리지널 제품 본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에 대한 부담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탄산음료로 입소문을 타며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023년에는 칠성사이다의 ‘청량함’을 표현하고자 배우 정해인과 싱어송라이터 10CM가 함께한 칠성사이다 광고를 공개했다. 

올 가을 ‘Project Chil’은 글로벌 브랜드 삼성 갤럭시와 ‘칠성X갤럭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칠성의 클래식함과 유니크한 헤리티지를 ‘Chil’하게 풀어낸 갤럭시 케이스 굿즈를 발매했다. 이 굿즈는 칠성몰, 삼성닷컴, 전국 삼성 스토어 등에서 선보이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칠성사이다는 국내 대표 탄산음료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청량함’을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칠성사이다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추며 차별화된 브랜드와 ‘청량함’을 내세운 마케팅으로 소비자 친밀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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