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솔루션 전문기업 토마토시스템(대표 이상돈)은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에 온라인 설문조사 솔루션 ‘엑스서베이(eXSurvey)’를 공급했다고 4일 밝혔다.
엑스서베이는 온라인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고 응답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설문조사 솔루션이다. 정책 의견 수집, 의료 서비스 질 평가, 교육 프로그램 피드백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번 엑스서베이 도입으로 객관적이고 정확한 조사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게 됐으며, 설문 결과를 차트와 그래프로 시각화해 직관적인 분석과 최적의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엑스서베이는 GS인증 1등급과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호환성 인증을 획득했다. 또 위지윅(WYSIWYG) 기반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설문지를 제작할 수 있으며, 주관식, 객관식, 선호도형, 테이블형, 순위 선택형, 첨부파일형 등 다양한 형태로 설문조사를 지원한다.
엑스서베이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조선대, 카이스트, 외교부, 한국환경공단, 연세대, 동아대, 상명대, 서울시립대 등 다수의 기관 및 학교에 납품됐다. 토마토시스템의 포털 솔루션 ‘엑스포털’과 함께 공급될 경우 시너지 효과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성준 토마토시스템 전무는 “모바일 설문의 편의성은 높은 응답률을 가져와 유의미한 인사이트 도출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며 “엑스서베이를 통해 의료정책연구원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전무는 이어 “엑스서베이를 활용하면 고비용을 들여 전문기관에게 설문조사를 의뢰하는 대신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설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