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부터 경비처리, 결재까지 모든 업무를 한 곳에서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B2B SaaS 서비스 전문기업 유니포스트(대표 김계원)가 클라우드 기반의 업무 협업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빠르게 이용기업을 늘리면서 이 분야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회사가 제공하는 업무용 협업툴은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게 설계된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다. 유니포스트는 기업이 인사, 경비, 전자결재, 커뮤니티, 전자계약, 전자세금계산서, 이메일까지 한 곳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의철 유니포스트 상무는 “국내에 업무 효율화를 지원하는 다양한 툴이 있지만, 각각의 분야별로 제공되는 한계가 있다. 예를 들어 회계분야에서는 경비지출관리만 제공하고, 인사분야에서는 근태와 휴가관리만 제공해 이를 필요로 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필요한 기능마다 서로 다른 기업의 서비스를 각각 도입,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며 “유니포스트는 각 업무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하나의 업무공간으로 통합 제공하는 최초의 업무용 협업툴 서비스”라고 말했다.
▲유니포스트의 업무용 협업툴은 회사와 구성원, 회사와 거래처 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증빙 관련 업무를 하나의 툴에서 통합 제공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지원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인적자원관리(HR)와 경영지원 업무를 위해 서로 다른 기업의 서비스를 도입하면, 각각의 서비스를 개별 관리하고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업무 간 연결이 부족하고 데이터의 통합 및 공유의 한계로 인해 사용하는 임직원의 업무 편의성이 떨어진다.
반면, 유니포스트 서비스는 하나의 서비스에서 단일 로그인을 통해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 이용 시스템을 단일화하고 손쉽게 업무와 데이터를 연결, 통합, 공유할 수 있다.
유니포스트 업무용 협업툴은 PC와 모바일 간 연동으로 모든 기능을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증빙 관련 업무를 하나의 툴로 통합하고 서비스 간 연결, 공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투명한 비용관리와 효율성 및 편리성을 높이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유니포스트 업무용 협업툴을 도입하면, ▲종이 영수증을 보관, 제출하는 불편함 없이 모바일과 PC로 경비지출관리업무를 실시간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고(경비처리) ▲기본 연차는 물론 다양한 법정·약정휴가 관리, 연차 부여와 소멸, 연차 촉진제도까지 근로기준법에 맞게 휴가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휴가처리)
▲유니포스트 경비처리 서비스 화면(위)과 휴가처리 서비스 화면 / 자료=유니포스트
또 ▲근로계약, 연봉계약, 각종 동의서 등에 대해 이메일과 카카오톡으로 서명 요청에서 계약 완료까지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고(근로계약) ▲기업의 고유 결재양식을 자유롭게 생성,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게 의사결정하고 결재문서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전자결재) ▲다양한 게시판과 자원예약으로 원활한 정보 공유와 자유로운 소통공간을 만들 수 있다.(커뮤니티)
이와 함께 ▲사업자 유형별로 다양한 전자서명 수단을 지원하고 계약서 작성부터 전자서명, 보관까지 편리게 관리할 수 있으며(전자계약) ▲매출 세금계산서 발행 시 반복적인 수작업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세금계산서 생성부터 발행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세금계산서)
▲유니포스트 근로계약 서비스 화면(위)과 결재처리 서비스 화면 / 자료=유니포스트
유니포스트 업무용 협업툴은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편하고, 지속적으로 신속한 업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여러 강점을 갖춰 고객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이의철 유니포스트 상무는 “많은 고객사가 업무에 필요한 기능들이 직관적으로 제공돼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유니포스트의 장점으로 꼽는다”며 “보통 새로운 서비스나 시스템을 도입할 때 사용자 교육과 서비스에 익숙해 지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유니포스트 서비스는 매뉴얼만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니포스트 업무용 협업툴은 또 퍼블릭 SaaS(Public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임에도 고객의 요구사항과 최신 법률정보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업데이트를 제공해 이용고객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유니포스트 업무용 협업툴 서비스는 합리적인 이용료도 큰 강점이다. 경비처리, 인사관리, 전자결재, 커뮤니티 등 주요 서비스는 사용자수 10인 기본 월 이용료가 2만 원이며, 사용자가 1명 늘어날 때마다 월 1000원을 추가과금하는 방식이다.
이의철 유니포스트 상무는 “유니포스트 서비스 이용료가 합리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 대부분이 중소기업이어서 비용 부담을 줄여 빠르게 유니포스트를 선택, 사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요금 정책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유니포스트는 업무용 협업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인적자원관리(HR) 업무지원 강화를 위해 휴가, 근로계약에 이어 출퇴근관리, 인사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출퇴근관리 서비스는 구성원의 출근, 퇴근, 지각, 조퇴 등을 기록,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다양한 근무제도와 주 52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인사카드 서비스는 구성원의 인적사항 및 경력, 학력, 자격증, 교육 등 기타 정보를 쉽게 기록,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근로자 명부와 구성원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유니포스트는 많은 고객사가 기존의 다양한 업무 통합 및 그룹웨어 교체 시 유니포스트를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달 초 기업메일(회사 도메인을 @ 뒤 메일주소 형식으로 사용하는 업무용 이메일)을 연동(SSO, Single Sign-On) 서비스로 오픈했다. 또 급여, 성과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 서비스로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