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트, 특허의 핵심을 목적과 솔루션으로…‘AI 요약 Copilot’ 선봬

300자 이내 쉬운 문장으로 요약, 특허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유사특허까지 제시해 선행기술 조사, 경쟁사 분석 용이

키워트, 특허의 핵심을 목적과 솔루션으로… ‘AI 요약 Copilot’ 선봬
글로벌 AI 특허검색·분석 서비스인 키워트(keywert)는 지난달 특허를 요약해주는 생성형 AI 기능 ‘AI 요약 코파일럿(Copilot)’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27일 밝혔다.

‘AI 요약 Copilot’은 특허 내용을 읽기 쉬운 문장으로 요약하는 생성형 AI 기능이다. AI 특허분류 Copilot에 이어 키워트에서 제공하는 AI 기능 Copilot 시리즈의 두 번째로 공개됐다.

특허 명세서는 발명의 핵심을 요약한 ‘요약서’라는 항목이 포함되지만 ‘요약’의 작성 방식은 국가별 관행에 따라 달라지며 정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는 특허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특허의 전체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특허명세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 전문적인 내용으로 작성돼 있기 때문에 관련 분야 종사자가 아니면 법적·기술적 특성상 상세한 발명 내용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키워트는 ‘특허 AI 요약 Copilot’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AI 요약 Copilot은 특허만 학습한 AI가 특허 전문을 분석해 목적과 솔루션을 300자 이내로 읽기 쉽게 요약해 제공한다.

특허문서는 평균 1500여 개의 문장으로 이뤄져 있어 검토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키워트의 Detecting AI는 이 중에서 핵심인 목적과 솔루션을 정확히 추출해 재조합해 제공한다. 이는 워트인텔리전스에서 자체개발한 AI 언어모델인 BAT-PERT가 탑재돼 있기 때문이다.

업체 측은 “자체 테스트를 통해 성능 및 신뢰성을 검증했으며,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특허를 파악할 수 있게 돼 한층 더 비즈니스 활용이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허전문가의 경우 빠르게 특허를 파악해 특허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연구원들은 아이디어 발굴이나 협업그룹 발굴에 용이하며 특허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경영전략전문가나 의사결정자의 경우에도 신규 비즈니스 기회 발굴이나 경쟁우위 전략 수립, M&A 전략 수립 등에 특허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AI 요약 Copilot’이 시중의 AI 요약 기능과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요약된 목적과 솔루션을 기반으로 유사한 특허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키워트 상세보기 화면에서 클릭 한번만으로 동일한 목적과 솔루션을 가진 다른 특허들의 목록과 해당 특허의 요약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유사기술을 지닌 경쟁사 동향 파악에도 매우 용이하다.

‘AI 요약 Copilot’은 특허 검토가 필요한 모든 화면에서 지원되며, 사용자 맞춤형 보고서와 검색결과 다운로드 시에도 AI 요약 내용을 설정을 통해 함께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워트인텔리전스 장영진 COO는 “특허의 핵심은 단 하나의 목적을 위한 단 하나의 솔루션이다. 목적과 솔루션을 중심으로 누구나 쉽게 특허를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번 기능을 기획했다”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특허전문가의 업무 속도 향상은 물론, 연구원과 경영전략 전문가 등 비전문가도 특허를 보다 잘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트는 올해 초 ‘AI 분류 Copilot’을 업데이트하며 누구나 쉽게 특허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AI 기능 브랜드인 키넥트(keyenct)를 처음 선보인 바 있다. 지난달 업데이트된 AI 요약 Copilot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키워트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