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영 KAI 사장(왼쪽)과 코리 지오넷 보잉 생산구매본부장이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 보잉 본사에서 B737MAX 기종의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미국 보잉과 B737MAX 기종의 미익 구조물 공급 연장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 보잉 본사에서 이뤄진 체결식에는 강구영 KAI 사장을 비롯해 김용민 기체사업부문장과 코리 지오넷 보일 생산구매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은 B737MAX 기종의 수평·수직 미익 조립체를 공급하는 기존 계약(2022년~2026년)의 연장으로, 사업기간은 6년(2027년~2032년)이며, 계약 규모는 1조1268억 원이다.
B737MAX은 보잉이 개발한 중단거리 운항 협동체 여객기의 최신 모델로, 최대 230명이 탑승가능한 전 세계 베스트셀러 기종이다. KAI는 2004년 B737 NG(Next Generation) 항공기 날개 골격 구조물 납품을 시작으로 20여년간 보잉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대규모 계약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 등 대외 환경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사에게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하며 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구영 KAI 사장은 “20년간 B737MAX 미익 사업의 안정적인 납품을 통해 KAI의 기술력과 품질관리 능력을 인정받아 연장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유연한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적기에 제품을 납품해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