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생성형AI 기술로 한국도로공사 업무 혁신 가속

와이즈넛, 생성형AI 기술로 한국도로공사 내부 업무 혁신 가속화

▲자료=와이즈넛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한국도로공사 생성형AI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해 내부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내부 직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ex-GPT’를 신규 오픈했다. 이는 그간 방대한 정보에서 원하는 자료를 획득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고, 질의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생성해 효율적인 업무 혁신을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시스템에는 와이즈넛의 국내 최초 검색증강생성(RAG) 솔루션 ‘와이즈 아이랙(WISE iRAG)’이 적용됐다.

와이즈 아이랙은 수집된 내부 문서에서 데이터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도큐먼트(Document) AI 과정을 거쳐 RAG 기반의 벡터 검색 및 키워드 검색 기술을 함께 적용한 하이브리드 검색을 제공한다. 이후 검색 결과 리랭킹을 통해 최적의 검색 결과를 도출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이번 한국도로공사 ‘ex-GPT’에서는 방대한 양의 과거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 ▲국회자료 검색 ▲감사자료 검색 ▲법률자문 검색 등의 업무에서 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답변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법령·규정 ▲요약·번역 ▲보도자료 생성 등의 업무시에는 생성형LLM과의 유연한 연계를 통해 각종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문의 맥락을 이해한 자연스러운 답변 생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ex-GPT’는 내부 메신저를 활용해 시스템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과 함께 근거 문서나 출처를 제공해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직접 업로드한 파일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찾아주는 ‘나만의 AI’ 기능 등을 통해 본사 직원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얻었다.

와이즈넛은 향후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 취향 및 필요에 맞춘 개인화 응답을 가능하도록 AI 서비스 활용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구축을 통해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할 계획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한국도로공사 생성형AI 도입은 RAG 기술을 내부 업무에 본격 적용한 대표적인 공공기관 성공 사례가 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각 산업별 도메인 특화 유스 케이스(Use Case)를 순차적으로 선보여 생성형AI 기술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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