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구독 트렌드는 '생성형 AI'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고객 10명 중 3명은 7개월 이상 유료 구독 유지

[데이터] 새로운 구독 트렌드는 생성형 AI
생성형 인공지능(AI) 구독이 급성장했다.

17일 KB국민카드 구독 서비스 결제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24년 전체 구독 서비스는 이용건수는 전년 대비 12.9%, 이용금액은 17.1% 성장했다.

구독 서비스 이용건수 증가율은 생성형 AI가 전년 대비 299%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다. 지난해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고객 10명 중 3명은 7개월 이상 유료 구독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쇼핑·배달 멤버십, 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전자책·만화, 생활·건강, 생성형 AI, 게임, 주류, 온라인 강의(입시용 제외), 뉴스·매거진 구독 서비스가 고객의 일상적인 소비 채널로 자리 잡았다.

연령대별 이용 고객 수 비중은 30대가 24%로 가장 높았고, 40대 23%, 20대 22%, 50대 20%, 60대 이상 11% 순으로 나타났다. 구독 서비스 유형별로도 주된 이용 연령대는 다르게 나타났다.

서울 및 경기·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5세~54세 남녀 고객 800명을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의 주요 이용 유형, 결제 패턴, 연령대별 이용 형태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가 일정 기간 동안 구독료를 지불하고 유료로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이라고 답했다. 설문 참여 고객의 67%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쇼핑·배달 멤버십 구독 응답자는 전체의 61%로 나타났다. 

특히, 25세~29세 고객은 평균 7.3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43%는 7개 이상 이용 중이라고 응답해 다중 구독률이 높았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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