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타라고나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서 박찬우 삼성전자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오른쪽)과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오후5시] 삼성전자, 기아와 AI B2B 솔루션 스마트싱스 프로 업무협약 체결](/data/photos/cdn/20250209/art_1740624948.jpg)
▲스페인 타라고나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서 박찬우 삼성전자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오른쪽)과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기아와 협력해 AI B2B 솔루션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를 모빌리티 영역까지 확장한다.
삼성전자는 스페인 타라고나의 타라코 아레나에서 열린 '기아 EV 데이' 미디어 행사에서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프로-기아 PBV(기아 B2B용 커머셜 밴)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4일(현지시간)에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찬우 삼성전자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에 체결한 '삼성전자-현대차그룹 기술 제휴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의 연장선에서 이뤄졌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그룹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더 편리하고 가치 있는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고자 기존 협업한 B2C 시장에 이어 스마트싱스 프로로 B2B 분야까지 협력 범위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주거 시설부터 오피스 빌딩, 상업 시설까지 다양한 디바이스와 솔루션, 서비스를 하나로 연동해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 공간 통합관리 등을 비즈니스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향후 기아 차량을 구입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들은 스마트싱스 프로를 통해 매장 내 에어컨, 사이니지, 가전 등 자동화 루틴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 운영 및 관리가 한층 편리해진다.
예를 들어 무인 매장 또는 공유형 숙박업소를 원격 운영하는 소상공인은 차량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사업장을 관리할 수 있다.
또 원격으로 숙소 기기를 모니터링할 수 있고, 소음 등 이상 행동 및 유지보수 알림, 체크인 및 체크아웃 관리, 공조 최적화, 고객 부재 시 에너지 낭비 방지 등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차량이 매장 또는 숙소에 가까워지면 소모품 교체, 유지보수 리스트 등 현장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를 미리 알려줘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영업 준비로 바쁜 푸드트럭 운영자의 일손을 도와주는 직원 역할도 수행한다.
장소를 자주 이동해야 하는 푸드트럭은 매번 영업 전후로 사이니지, 오디오, 포스기, 냉장고, 조리기기, 조명 등 다양한 기기의 동작 준비 및 정리에 최소 30~40분이 소요된다.
스마트싱스 프로를 사용하면 한 번에 다양한 기기 제어가 가능해 푸드트럭 운영자는 조리에 집중할 수 있고, 혼자서도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
박찬우 삼성전자 B2B통합오퍼링센터 부사장은 "AI B2B 솔루션 스마트싱스 프로와 기아 PBV가 만나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매장과 모빌리티가 연결된 새로운 일상을 선보이겠다"며,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B2B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매장 통합 관리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장 부사장은 "기아 PBV와 삼성전자 AI B2B 솔루션 스마트싱스 프로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 고객의 차량 이용 경험을 PBV 외부의 사물인터넷(IoT) 생태계까지 확장해 새로운 고객가치 발굴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