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025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79조1400억 원, 영업이익 6조7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4.4% 증가하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5조1000억 원, 영업이익 1조1000억 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서버용 D램 판매가 확대되고 낸드 가격이 저점에 도달했다는 인식으로 인해 추가적인 구매 수요가 있었다. 그러나 반도체 수출 통제 등의 영향으로 HBM(High Bandwidth Memory) 판매는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에 플래그십 SoC(System on Chip)를 공급하지 못했지만, 고화소 이미지센서 등의 공급 확대로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등 주요 응용처의 계절적 수요 약세와 고객사 재고 조정 및 가동률 정체로 실적이 부진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51조7000억 원, 영업이익 4조7000억 원을 기록했다.
DX부문 내 MX(Mobile eXperience) 사업은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성장했고, 부품 가격 하락과 리소스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
VD(Visual Display) 사업도 ▲Neo QLED ▲OLED 등 전략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재료비 절감 등을 통해 전분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고부가 가전제품 매출 비중 증가로 전분기 대비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 부문은 매출 3조4000억 원, 영업이익 3000억 원을 기록했다. 비수기 진입에 따른 실적 둔화에도 불구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해 전년 대비 성장세를 유지했다.
SDC(삼성디스플레이) 부문은 매출 5조9000억 원, 영업이익 5000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계절적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고, 대형은 주요 고객의 QD-OLED 모니터 신제품 출시로 실적이 개선됐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