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화학 구미 양극재 공장 LG-HY BCM 전경 / 사진=LG화학
LG화학과 토요타그룹이 양극재 시장공략을 위해 손을 잡았다.
LG화학은 일본 토요타통상이 구미 양극재 공장(LG-HY BCM)의 지분 25%를 매입해 2대 주주로 합류했다고 9일 밝혔다.
토요타통상은 토요타(Toyota)그룹의 종합상사로 토요타 자동차의 원자재 조달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기업이다.
LG화학 구미 양극재 공장은 이번 토요타통상의 참여로 지분구조가 LG화학 51%, 토요타통상 25%, 화유코발트는 49%에서 24%로 변경됐다.
이로 인해 최근 7월 새롭게 정의된 PFE 기준을 충족해 미국 IRA 규제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PFE(Prohibited Foreign Entity)는 제한 대상 외국 기업의 지분이 25% 이상을 초과하면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에 따라 토요타통상은 구미 양극재 공장에서 생산되는 양극재를 북미 배터리 고객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LG화학은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양극재 시장 공략을 한 층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다.
LG화학의 구미 양극재 공장은 연간 6만6000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핵심 거점으로, 최근 전구체를 사용하지 않고 맞춤 설계된 메탈에서 바로 소성해 제품을 만드는 전구체 신공정 양극재(LGPF : LG Precursor Free)를 적용하며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 LG화학은 한국의 청주와 구미, 2026년 하반기 가동 예정인 미국 테네시 공장, 중국의 우시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 대응이 가능한 안정적인 공급망을 기반으로 고객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2023년 토요타 북미 제조(TEMA)에 2조9000억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계약 ▲지난해 2월 GM 전기차 약 500만 대 이상에 사용 가능한 25조 원 규모의 양극재 공급 계약 ▲9월 토요타 자동차와 파나소닉의 일본 합작법인인 프라임 플래닛 에너지 & 솔루션(Prime Planet Energy & Solutions, PPES)으로부터 양극재를 수주하는 등 글로벌 유수의 전기차 및 전기차 부품 회사들을 고객사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도요타통상의 지분 참여는 LG화학이 미국 IRA 규제에 대응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양극재 공급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세계 최고 제품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배터리 소재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 리더 지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