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12조…HBM4 샘플 출하

분기 매출 역대 최대인 86조600억 원…DS부문 매출 33조1000억 원, 영업이익 7조 원

삼성전자, 3분기 영업이익 12조…HBM4 샘플 출하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2025년 3분기 실적이 매출 86조600억 원, 영업이익 12조1700억 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사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4% 증가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DS(반도체)부문은 매출 33조1000억 원, 영업이익 7조 원을 기록했다. HBM3E와 서버 SSD 판매 확대로 분기 최대 메모리 매출을 달성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1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제품 가격 상승과 전분기 발생했던 재고 관련 일회성 비용이 감소하면서 큰 폭으로 개선됐다.

현재 HBM3E는 전 고객 대상으로 양산 판매 중이고,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게 샘플을 출하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의 프리미엄 라인업에 SoC(System on Chip)를 안정적으로 공급했으나, 시장 전반의 재고 조정과 계절적 수요 둔화로 실적은 정체됐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중심으로 분기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했으며, 일회성 비용이 감소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 개선됐다.

DX(모바일·가전)부문은 매출 48조4000억 원, 영업이익 3조5000억 원을 기록했다.

그중 MX(모바일)는 갤럭시 Z 폴드7 판매 호조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또 플래그십 제품의 매출 비중 확대와 태블릿·웨어러블 신제품 판매 증가로 견조한 두 자릿수 수익성을 유지했다. 

VD(TV)는 ▲Neo QLED ▲OLED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견조했으나,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미국 관세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하만은 매출 4조 원, 영업이익 4000억 원을 기록했다.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호조와 전장 부문의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SDC(디스플레이) 부문은 매출 8조1000억 원, 영업이익 1조2000억 원을 기록했다.

중소형의 경우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견조한 수요와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판매가 확대되며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은 QD-OLED 게이밍 모니터 수요 확대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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