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미디어렙 업체인 나스미디어에서 네티즌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5 NPR(Netizen Profile Research)에 따르면, 80% 이상의 네티즌이 상품 정보 필요 시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정보 획득 시 주로 이용하는 매체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81.7%의 네티즌들이 1순위 매체로 ‘인터넷’을 선택한 것. 이는 지난 2004년 12월에 실시한 78.3%와 비교해 볼 때 3.4%p 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연령대별로는 20대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20대 이후로는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인터넷’을 응답한 경우가 감소하는 반면 ‘TV’를 응답한 경우는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또한, 여성보다는 남성이 인터넷을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다고 응답한 경우가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 외에 상품정보를 얻는 매체로는 TV가 15.5%의 응답 비율을 보였으며 신문이나 라디오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은 각각 2.3%, 0.4% 수준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