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가격비교하고~상품평 보고~

포털 쇼핑몰에서 가격을 비교하고 온라인마켓플레이스나 종합쇼핑몰에서 상품후기까지 확인한 후에야 구매에 나서는 누리꾼들이 늘고 있다.

랭키닷컴(www.rankey.com)이 2007년3월3주간 "쇼핑몰 형태별 방문자수"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마켓플레이스 방문자가 1,119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종합쇼핑몰 860만명△포털쇼핑 740만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377만명은 종합쇼핑몰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포털 쇼핑섹션 모두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포털쇼핑 방문자의 50.9%에 해당하는 수치로 포털쇼핑 방문자의 절반 이상이 온라인마켓플레이스와 종합쇼핑을 중복 방문하는 것.

또한 단독 방문자 비율은 ▲온라인마켓플레이스 29.3% ▲종합쇼핑몰 20.9% ▲포털쇼핑 10.4% 순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이유에는 가격비교 서비스를 위주로 하는 포털 쇼핑섹션에 비해 하나의 사이트에 다양한 제품을 구비한 온라인마켓플레이스와 리뷰·커뮤니티 콘텐츠를 보완하고 있는 종합쇼핑몰에 보다 충성도 있는 방문자가 많은 것으로 해석됐다.

한편, 2006년1월부터 2007년2월까지의 월평균 방문자수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 1,710만명, 종합쇼핑몰 1,547만명 포털쇼핑 섹션 1,262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