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권영수 다시 손잡아…이번엔 음악 플랫폼 강화

황창규 KT 회장(왼쪽),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KT(회장 황창규)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가 음악 플랫폼 사업 강화를 위해 손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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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양사는 LG유플러스가 음악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KT의 음악서비스 계열사 KT뮤직에 2대 주주로 참여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KT뮤직의 최대주주는 지분 49.99%를 보유한 KT. 이날 LG유플러스는 KT뮤직 지분 15%(7379000)267억 원에 인수하며 2대 주주가 됐고, 이사회 9석 중 1석도 확보했다. KT뮤직은 사명을 지니뮤직으로 변경한다.

경쟁 통신사간 소모적 경쟁 지양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 단순 사업협력을 넘어 공동 투자자로 참여하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KT
LG유플러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KT그룹의 음악사업을 비롯한 미디어 플랫폼사업확장의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KT뮤직이 국내 1등 음악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향후
KT-LG유플러스-KT뮤직 3사는 음악콘텐츠 수급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SMYGJYP 등 기존 주주기획사들과 함께 음악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니VR,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의 큐레이션 서비스 등 기존 서비스의 고도화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3사는 KTLG유플러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을 강화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출시해,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꾀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기준 KTLG유플러스 무선가입자 수는 각각 1890, 1249만 명이다.

LG
유플러스는 이번 지분투자를 통해 올해 상반기 내로 지니를 포함한 다양한 신규 음악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양사의 협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 지난해 11월부터 NB-IoT(소물인터넷)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 사업에서도 각 사가 따로 수집하던 이용자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하며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은 “4차 산업 혁명의 초입에서는 우수한 기술과 폭넓은 사업역량을 갖춘 기업과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양사가 갖고 있는 최고의 IoT(사물인터넷) 기술과 KT의 기가지니 등 AI 역량 등을 결합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통신사간 소모적인 경쟁을 지양하고, 국내외 뮤직 사업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심 끝에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LG유플러스 고객들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음악 플랫폼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 KT뮤직은 음악 애플리케이션 지니(Genie)’를 대표 서비스로 갖고 있다. 지니는 지난 2013년 국내 최초 3차원(3D) 입체음향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2014년부터 세계 최초 모바일 무손실음원(FLAC)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
년에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음악 서비스를 출시했고, 지난해 가상현실(VR) 음악플랫폼 지니 VR’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KT뮤직의 지난해 매출액은 1113억 원, 영업이익은 49억 원이다. 전년 대비 25%, 153% 증가했다.

sy@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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