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의 광고 영상 ‘수출편’의 한 장면 / 사진=SK하이닉스
[데이터뉴스=강동식 기자] SK하이닉스(대표 박성욱)는 광고 영상 ‘수출편’이 SNS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말 런칭된 이 광고는 공개 열흘 만인 9일 오전 유튜브 조회수 2280만 뷰를 넘어섰다. 전편인 ‘졸업식편’에 이어 연달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후속편 초반 흥행에 대해 “젊은 세대에게 ‘친근한 회사, 일해보고 싶은 회사’로 다가서고자 한 취지에 맞는 성과가 나오고 있어 무척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전편과 달리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영어권 국가들에도 광고를 공개해 더 빠르게 조회수가 늘고 있다”며 “SK하이닉스가 해외에서도 더욱 널리 알려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9일 오전 기준 전체 조회수 2280만 뷰 중 국내 960만, 해외 1320만으로 한국 대 해외 비중은 약 1대 1.4다.
광고업계에서는 전편이 기록한 유튜브 3000만 뷰는 국내 상영 목적으로 제작된 기업광고로는 처음이라며 B2B 기업의 광고가 잇달아 큰 반향을 얻는 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광고 제작사인 이노션 관계자는 “전편인 졸업식편에 이어 연타석 홈런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며 “남녀 반도체의 풋풋한 사랑 이야기에 SK하이닉스의 수출 기여와 글로벌 이미지를 재미있게 녹여낸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졸업식편과 수출편 모두 유튜브를 즐기는 젊은 유저들이 열광하는 맥을 정확하게 짚은 광고로, SNS상 자연적인 확산이 가능하도록 재미 요소를 놓치지 않은 기획”이라며 “메시지 전달, 최적의 미디어 플랜 등 유튜브 성공방정식을 잘 보여준 사례로 꼽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수출편 광고에 대한 SNS상 반응은 매우 뜨겁다. 유튜브에서는 ‘SK하이닉스가 정말 전 세계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광고’, ‘하이닉스 반도체가 글로벌 유명 제조사들에 공급돼 전 세계로 나간다는 걸 잘 보여준다’, ‘이 회사에 다니고 싶다’, ‘쿨하게 빵 터진다’ 등 많은 댓글을 볼 수 있다. 해외에서도 ‘반도체 광고를 이렇게 만들 수 있다니 놀랍다’와 같이 호의적인 반응이 다수 올라왔다.
SK하이닉스 홍보담당 김정기 상무는 “SK하이닉스 반도체는 전 세계로 수출돼 보이지 않은 곳에서 세상을 바꾸고 있다는 메시지가 펀 코드 속에서 간접적으로 잘 전달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회사가 집념을 갖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기술 중심의 회사임을 알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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