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LG유플러스, 서울 도심서 5G 자율주행차 공개 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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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에이스랩과 LG유플러스는 11일 5G 이동통신 기반의 도심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5G 자율주행차 ‘A1’이 서울 강변북로를 달리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5G 기반의 자율주행차가 일반 차량들과 서울 도심 도로를 달렸다.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에이스랩과 LG유플러스는 11일 한양대 서울캠퍼스에서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도심도로 자율주행기술을 공개 시연했다고 밝혔다.

5G 자율주행차가 통제되지 않은 도심 도로에서 일반 차량 틈에 섞여 달리는 것은 처음이다. 한양대와 LG유플러스는 많은 차량이 달리는 서울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위에서 차선 변경, 끼어들기 등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도심 도로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보인 5G 자율주행차 ‘A1’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중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 가능한 4단계 ‘고도 자율주행’에 가깝다. 이 날 시연에서 A1의 운전석 탑승자는 ‘자율주행 모드 ON’ 스위치를 누른 후 도착할 때까지 운전대와 가속·제동 장치에서 손발을 뗐다. 성수동 한강사업본부에서 출발한 A1은 강변북로-영동대교-올림픽대로-성수대교를 거쳐 서울숲 공영주차장에 도착하는 8㎞ 거리를 25분 간 주행했다.

▲LG유플러스 모델이 5G 자율주행차 ‘A1’ 탑승 시연을 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A1은 강변북로에 진입하는 순간 시속 60km 가량으로 달리는 일반 차량들 흐름에 맞춰 자연스럽게 고속화 도로에 합류했다. 또 도로마다 부착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스스로 읽고 규정 제한속도 이하를 유지했다.

한양대 에이스랩 선우명호 교수는 “5G 자율주행차는 교통체증 해소, 안전사고 예방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체”라며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돕고 돌발변수에 대응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궁극적으로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은 “5G 통신망의 초저지연성은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여줄 핵심 요소”라며 “한양대 에이스랩의 앞선 자율주행 기술과 LG유플러스의 5세대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공동연구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