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2019년 1분기 총수익(매출) 3조204억 원, 영업수익 2조3143억 원, 영업이익 1946억 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1.4%,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3.7% 증가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0.8% 늘어난 1조3447억 원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및 결합가입자 증가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1분기 총 순증 가입자 27만 명 등 가입자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수익 감소 영향을 최소화했고, 1.5% 수준까지 낮아진 가입자 해지율도 일익을 담당했다고 설명했다.
무선가입자 성장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고객 맞춤형 영상청구서 제공 등으로 고객 편의성 증대 ▲국내 최초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을 두지 않는 혁신적 요금제 출시 ▲U+아이돌Live 등 차별화된 서비스의 효과가 계속됐기 때문이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588억 원을 달성, 전년 동기(9229억 원) 대비 3.9%가 상승했다. 유선수익은 IPTV,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등 스마트홈 수익과 이비즈(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 IDC, 전용회선, 전화 등 기업 수익을 합산한 수익이다.
스마트홈 수익은 IPTV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 등에 따라 전년 동기(4407억 원) 대비 13% 증가한 4979억 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동기(367만2000명) 대비 13% 증가한 414만9000명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11만1000명을 기록해 전년 동기(388만1000명)보다 5.9% 증가했다.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따른 영향과 U+tv 아이들나라 등 특화 서비스의 인기가 계속되고 50대 이상 세대를 겨냥한 신규 미디어 서비스 ‘U+tv 브라보라이프’ 출시 등이 스마트홈 사업을 견인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4822억 원) 대비 4.4% 감소한 4609억 원을 기록했다. 이비즈와 전화사업이 부진했지만, IDC, 전용회선사업의 수익 성장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1분기 마케팅 비용은 5122억 원을 집행, 전년 동기(5134억 원)보다 0.2% 감소했고, 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 본격화에 따라 전년 동기(2054억 원)보다 34.8% 증가한 2768억 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2분기에도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성장세를 지속하고 5G 시장에서도 우위를 확보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키즈플랫폼 아이들나라, 20~30대 매니아층을 형성한 넷플릭스, 시니어 대상 브라보라이프 등 세대별 플랫폼을 연계하고 서비스와 콘텐츠 차별화로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과 IPTV 결합 및 제휴모델 확대도 추진한다.
무선 서비스는 지난해 누적고객 20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던 U+프로야구 등 차별화된 5G 6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5G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상반기 5G 기지국 5만 개, 연말까지 8만 개 구축 등 빠른 시일 내에 5G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연말까지 5G 전용 콘텐츠도 1만5000개로 확대한다.
기업 서비스는 NB-IoT망을 비롯해 최근 상용화한 LTE-M1 전국망, 5G망 등 3대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고정형 IoT는 물론 차량관리, 위치추적 등 이동형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대상 5G 서비스 분야도 강화할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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