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2019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344억 원, 영업이익 4021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 증가했다.
회사 측은 무선사업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미디어·콘텐츠 사업에서 두 자리 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감소한 1조7325억 원이었다. 하지만, 무선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할인액 증가에도 우량 가입자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0.2% 성장한 1조6266억 원을 기록했다. MNO 순증은 16만9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고, 휴대전화 가입자는 5만6000명 증가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사용량 감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 줄어든 1조1670억 원이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878만 명을 기록했고, 이 중 기가인터넷 가입자가 500만 명을 돌파하며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8% 수준으로 성장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한 4795억 원을 달성했다.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한 6412억 원이다. IPTV 가입자는 800만을 돌파했고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4% 성장한 3774억 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 기여로 전년 동기 대비 28.6% 성장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8390억 원이며, 기타 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호조에 관련 그룹사 성장이 더해져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5758억 원을 기록했다.
5G 투자를 포함한 1분기 CAPEX는 552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3% 증가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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