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AI 활용 대국민 ‘코로나19 챗봇’ 서비스 제공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와이즈넛의 ‘코로나19 챗봇(BETA)’


인공지능(AI) 챗봇 및 검색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사회공헌 활동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대상별 맞춤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19 챗봇’ 베타 버전을 2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챗봇은 와이즈넛의 국내 최다 AI 챗봇 구축 노하우와 질병관리본부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공개정보를 결합한 챗봇으로, 와이즈넛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챗봇 ‘현명한 앤써니(WISE Answerny)’가 적용됐다.  

와이즈넛의 이번 서비스는 전 세계적인 재난·위기상황 속 넘쳐나는 무분별한 정보 중 정부가 제공하고 있는 신뢰도 있는 공개정보를 국민들이 가장 정확하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기획한 공익 서비스다.

코로나19 챗봇 서비스는 기존의 코로나 관련 챗봇들이 국민 전체 대상의 FAQ와 확진자 위주의 단일 정보(국내외 확진자 발생현황, 확진자 이동경로 등)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 달리 확진자, 자가격리자, 일반인, 의료인, 집단시설 등의 주요 대상별로 분류된 맞춤정보를 기본정보와 함께 제공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가격리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라고 코로나19 챗봇에게 질문하면 자가격리대상자 생활수칙, 가족·동거인 생활수칙, 자가격리 안내문 등 일일이 찾지 않아도 대상자에게 가장 적합한 최신 상세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코로나19의 기세가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유관 행정기관들 또한 폭발적인 문의 대응에 고생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와이즈넛은 이번 사태가 종료될 때까지 코로나19 챗봇을 필요로 하는 행정기관 대상으로 기관 홈페이지와 챗봇의 무상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 원활한 공공서비스 제공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챗봇은 현명한 앤써니 공식 홈페이지(answerny.ai)에서 누구나 사용 가능하며, 홈페이지와 연동 문의는 와이즈넛 대표전화와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 신청할 수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