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거래기업 부실징후 AI가 먼저 알아낸다”

국민연금 납부실적을 AI로 학습해 기업의 신용정보 미리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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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ICT 직원들이 인공지능으로 거래 기업의 부실을 사전에 알려주는 ‘크레덱스 서비스’에 접속해 정보를 조회하고 있다. / 사진=포스코ICT


포스코ICT(대표 손건재)는 기업신용평가 전문기업 이크레더블(대표 이진옥)과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기업 부실 예측 시스템 ‘크레덱스(www.credex.co.kr)’를 공동 개발하고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크레덱스는 AI,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업의 재무 및 비재무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특정기업의 채무상환 및 자금조달 능력을 사전 예측함으로써 부실 발생 전 고객에게 예측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거래 기업의 부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들은 신용평가 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신용등급을 활용해 왔다. 하지만, 기존 신용등급은 연간 및 분기 단위로 작성된 기업경영활동의 결과물인 재무제표를 근간으로 등급을 산정하기 때문에 적시에 부실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크레덱스 서비스는 기존 신용등급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재무제표뿐 아니라 금융거래내역, 국민연금 납부실적, 공공조달 참여실적, 상거래정보 등 기업의 다양한 활동성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자체 개발한 AI 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부실징후를 반복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해당 기업의 채무상환능력을 종합 평가해 기업 신용상태의 변화를 실시간 감지함으로써 부실 발생 위험을 사전에 알려주고, 부실 발생시점까지 예측해 알려준다.

기업별 신용등급은 매일 업데이트 되며, 등급 변동 발생 시 메일, SMS 등으로 알람 메시지를 전송해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크레덱스는 연간 정액제 형태로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 시 단 건으로 특정기업의 신용 상태를 조회해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